한국기업의 화이트칼라 직종의 임금체계 개편에 관한 사례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개별 사업장의 실상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임금체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사례들은 사례연구에서 일반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연구하고 이로부터 시사점을 찾는 그런 기업들이 아니다. 여기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평범한 기업들이 임금체계의 개선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에 봉착하며 결론을 내리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바람직한 임금체계를 설계하고 실행하고 있는 완성된 사례가 아니고 현재 진행형이고, 그리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개선의 과제를 안고 있는 기업들이다.

이를 통해 연구진들은 한국의 기업들이 임금체계의 개편에 대한 필요성을 어떻게 느끼고 있으며 누가 임금체계 개선의 이니셔티브를 가지고 진행되고 있는지,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임금체계의 개선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는 무엇인지, 노사간에는 어떤 의견차이가 발생하는지, 컨설턴트의 역할은 무엇인지, 개선된 내용은 무엇이며 의도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 등의 내용을 담으려고 노력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연구진은 기업이 임금체계의 개선을 하면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 부분은 결론에서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