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업단위 직무평가 개발방안 연구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한국의 실정에 맞는 업종별 혹은 산업별 직무평가 도구 개발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보건의료서비스 산업을 대상으로 점수법을 사용하여 직무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직무중심 인사관리를 도입하기 위한 첫 번째 작업이 직무평가라고 한다면, 한국의 노동시장에 적합한 직무평가도구 개발은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연구의 의의는 보건의료서비스 산업에 적합한 직무평가도구를 제공했다는 것과 직무평가도구 개발의 방법론을 새롭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제시하고 있는 방법론은 향후 다른 산업이나 업종에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실행과 검증을 거쳐 나가야 할 것이다. 나아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도출된 직무평가 요소라 할지라도 각 업종에 적합한지 여부는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보완되어야 한다. 직무평가도 모든 측정도구가 안고 있는 과제인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노동조합의 불참이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노동조합 대표의 참여를 추진하였으나 결과적으로 참여를 하지 못하였다. 아마도 직무급에 대한 노동조합 내의 논란으로 인해 참여가 부담스러웠을 것으로 추측된다. 향후 직무중심 인사관리 논의에서 노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