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display-item.heading1???

自動車産業의 雇傭關係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자동차산업의 고용관계
Author(s)
박영범이병훈
Issued Date
1997
Publisher
한국노동연구원
Keyword
자동차산업고용관계미국독일일본
Table Of Contents
제1부 세계 자동차산업의 해고관계 변화
제1장 세계 자동차산업의 해고관계 변화 -------------- R.란즈베리·T.스코칸
Ⅰ. 서론
Ⅱ. 세계 자동차산업의 현황
Ⅲ. 작업조직
Ⅳ. 숙련연구·개발
Ⅴ. 보상 및 급여
Ⅵ. 해고안전과 인력관리 협정
Ⅶ. 기업관리와 노사관계에 주는 의의
Ⅷ. 결론
제2장 미국 자동차산업의 노사관계
증대되는 분권화와 다양화 추구에 대한 연구 --------- 해리C.카츠
Ⅰ. 머리말
Ⅱ. 노동조합
Ⅲ. 자동차 기업들
Ⅳ. 시장경쟁의 여건
Ⅴ. 완성차 조립 부문에서 빅쓰리에 대한 비노조 현지 외국 공장들의 도전
Ⅵ. 빅쓰리 노조의 완성업체 부문에서의 다양성
Ⅶ. 직영 부품생산부문과 독립 생산부문의 경계
Ⅷ. 다양성으로 인한 제문제
Ⅸ. 타산업에서의 분권화의 증대와 다양성의 출현
제3장 미국 포드사의 노사관계 혁신…이병훈
Ⅰ. 1980년초 포드사의 경영위기
Ⅱ. 포드사의 노사관계 혁신
Ⅲ. 포드사의 노사관계 혁신의 성과와 장애요인
Ⅳ. 맺음말 : 포드사 사례로부터 얻는 두 가지 교훈
제4장 전환기의 독일 자동차산업…미하엘 슈만
Ⅰ. 사회적 여건의 변화 : 증대하는 압력
Ⅱ. 회복기의 자동차산업 : 1992∼93년의 위기 극복
Ⅲ. 독일 자동차산업의 전망
Ⅳ. 독일 자동차산업의 생산방식의 장래
제5장 독일 자동차산업의 인사조직 혁신 : 폭스바겐사의 사례 ------- 강수돌
Ⅰ. 들어가는 말
Ⅱ. 독일 노사관계의 특수성 : 노사자치주의, 산별 노조체제와 공동결정체제
Ⅲ. 독일 자동차산업 현장 혁신의 배경
Ⅳ. 독일 자동차산업 현장 혁신의 내용 : 폭스바겐사를 중심으로
Ⅴ. 폭스바겐사의 사례가 주는 시사성 : 혁신의 실패를 예방하기 위하여
제6장 일본 자동차 기업의 급여보상·능률관리·노사관계 -------- 미쓰오 이시다
Ⅰ. 이 글의 목적
Ⅱ. ''린 생산방식''을 둘러싼 논의
Ⅲ. 인사·임금제도(임금관리)
Ⅳ. 부문 업적관리
Ⅴ. 노사관계
제7장 피아트 노사관계의 역사적 유산과 린 생산방식 ------------ 아르날도 카무프
Ⅰ. 머리말
Ⅱ. 1960년대까지 피아트에서의 포디즘과 노동조합에 의한 제약조건
Ⅲ. 1970년대의 대량생산체제의 위기와 방어적인 경영전략
Ⅳ. 1980년대의 노사관계의 변화와 비약적인 자동화의 추진과정
Ⅴ. 1990년대의 경영조직과 노사관계에 대한 새로운 접근으로서 통합적 공장 개념
Ⅵ. 통합적 공장의 작업조직·인적자원관리·노사관계 변하고 있는 것과 변하고
있지 않는 것
Ⅶ. 맺음말
제2부 한국자동차공업의 해고관계 현황과 혁신과제
제1장 한국자동차공업의 경영환경 변화와 경쟁력 수준 ----------- 이병훈·인수범
Ⅰ. 머리말
Ⅱ. 한국자동차기업들의 생산증대 전략
Ⅲ. 한국자동차기업의 판매동향과 향후 전망
Ⅳ. 한국자동차기업의 국제경쟁력 수준
Ⅴ. 맺음말
제2장 자동차공업의 인적자원관리…박영범·우석훈
Ⅰ. 해고
Ⅱ. 급여
Ⅲ. 교육·훈련 및 숙련형성과 경력개발
Ⅳ. 작업조직
제3장 한국자동차공업의 노사관계…이병훈
Ⅰ. 머리말
Ⅱ. 완성차 기업 3사의 노사관계에 대한 역사적 개관
Ⅲ. 완성차 기업 3사의 노사관계 주체들에 대한 진단
Ⅳ. 완성차 기업 3사의 노사관계 관행 및 제도에 대한 현황 분석
제4장 한국자동차공업의 해고관계 혁신을 위한 과제…박영범·이병훈
Ⅰ. 인적자원관리 부문
Ⅱ. 노사관계부문
Series
기타 1997-05
Extent
484
Type(local)
Report
Type(other)
기타자료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