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시간체제와 일·가정 양립

Abstract

한국의 경직적인 장시간 고용 체제는 일중심의 근로실태와 문화를 지속시켜 일가정 양립을 저해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주 5일제 근무근로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제도를 실시하였지만 근로시간 단축에도 불구하고 초과근로를 전제로 하는 근로시간체제 속에서 가정 내의 활동인 가사, 양육, 여가를 위한 시간이 확보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기혼가구에서 어느 한쪽의 일자리가 장시간 근로체제에 노출되어 있을 경우 배우자가 가정경제를 전담하도록 요구될 수밖에 없다. 이것은 우리나라 여성들이 출산과 양육이라는 생애주기 단계에서 노동시장을 이탈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