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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자료 품질개선 연구(Ⅴ)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이경희 -
dc.contributor.author 박인호 -
dc.contributor.author 이상은 -
dc.contributor.author 신기일 -
dc.contributor.author 한치록 -
dc.contributor.author 이고은 -
dc.date.issued 2015 -
dc.type Book -
dc.type.local Report -
dc.type.other 패널자료 -
dc.subject.keyword 패널자료 -
dc.subject.keyword 품질개선 -
dc.description.abstract 패널조사는 본질적 특성상, 즉 일정 기준에 따라 선정된 동일 표본 집단을 일정 시차를 두고 주기적으로 반복, 추적 조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표본이탈 문제를 작든 크든 겪게 된다. 이러한 표본이탈 문제는 패널조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조사의 지속가능성 차원에서, 패널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사회현상을 분석하는 연구자들에게는 추정결과의 편의(bias) 차원에서 중요한 문제가 된다. 특히 사업체 단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패널조사의 경우, 소멸률 및 업종 변동률 등이 높아 표본이탈 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체 단위 패널조사의 표본이탈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요구되나 아직까지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나마 2012년부터 시작된 패널자료 품질개선 연구시리즈(한국노동연구원)는 이러한 요구를 일정 부분 충족시켜 왔다고 볼 수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 약 i 제1장 서 론 (이경희) 1 제2장 사업체패널조사의 시점 및 표본 대표성 (박인호) 3 제1절 머리말 3 제2절 시간 차원을 고려한 분석모집단 선택 4 제3절 표본 대표성 13 제4절 소 결 21 제3장 사업체패널조사의 표본이탈과 대표성 (이상은, 신기일) 23 제1절 머리말 23 제2절 기초자료 분석 25 제3절 Propensity 점수를 이용한 사업체 조사의 대표성 연구 32 제4절 패널조사와 순환표본(panel survey and rotation sampling) 38 제5절 소 결 53 제4장 표본 이탈률의 크기와 편향의 관계 (한치록, 이고은) 55 제1절 머리말 55 제2절 내생적 표본이탈로 인한 편향 교정의 실패 57 제3절 표본이탈 편향의 크기 63 제4절 신규 표본을 추가한 경우의 편향의 크기 77 제5절 소 결 82 제5장 요약: 결론 및 시사점 (이경희) 85 제1절 사업체패널조사의 시점 및 표본 대표성 86 제2절 사업체패널조사의 표본이탈과 대표성 87 제3절 표본 이탈률의 크기와 편향의 관계 89 참고문헌 91 [부록 A] 연도별 무응답 분포 94 [부록 B] 2005년도 지역*9차 산업 중분류 자료 수 145 [부록 C] 원표본 유지율 150 [부록 D] 기준연도 기준 응답률 156 -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 이경희 -
dc.publisher.location kor -
dc.identifier.isbn 9791126000333 -
dc.language kor -
dc.format.medium 보통인쇄매체 -
dc.format.extent 161 -
dc.rights.accessRights Free access -
dc.rights.rightsHolder 한국노동연구원 -
dc.rights.license CCL_BY_NC_ND -
dc.rights.license KOGL_BY_NC_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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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패널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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