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차 (2015)년도 한국 가구와 개인의 경제활동: 한국노동패널 기초분석보고서

Abstract

본 연구는 이러한 패널자료 품질개선 연구시리즈의 다섯 번째 연구로서, 지난 연구들을 더욱 발전시키면서, 특히 2005년 이래 10년째 지속 중인 사업체패널조사의 지속가능성과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표본이탈과 대표성의 측면에서 다각도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제2장과 제3장에서는 사업체패널조사의 표본이탈로 인한 대표성 손상(훼손) 여부를 검증하고, 대표성을 유지하면서 표본이탈을 방지 또는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표본설계, 조사설계 및 조사운영 등의 측면에서 모색하였다. 이와 더불어 제4장에서는 계량경제학적 측면에서 사업체패널조사와 같이 내생적 표본이탈이 존재하나 이로 인한 편향 교정을 실패하는 경우를 제시하고, 편향 교정을 실패하는 상황하에서 이탈의 내생성 정도에 따른 편향과 이탈률의 크기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실제적인 응용연구에서 표본이탈을 무시하고 통상적인 방법을 이용하더라도 일치추정량을 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