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패널자료 연구(Ⅲ) : 패널자료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먼저, 노동패널과 가계동향조사에서 사적 이전 및 증여를 조사하는 방식과 조사결과를 비교하였다. 사적 이전소득에 대해서는 가계동향조사에서 1개의 설문문항만 있어서 간략하게 묻고 있는 반면, 보다 자세하게 조사하고 있는 노동패널조사에서는 가구주 부모, 배우자 부모, 따로 사는 자녀, 그 외 친척으로부터 받은 현금과 현물을 각각 따로 묻고 있다. 국세통계와 비교하여 보면, 노동패널과 가계동향조사 모두 1억 원을 초과하는 고액의 상속증여액을 잘 포착하지 못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가계동향조사에 비해 고소득 가구 표본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는 노동패널자료에는 상속증여액이 1억 원을 넘는 가구가 약간 포함되어 있지만, 가계동향조사에서는 표본에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