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자료 품질개선 연구(Ⅷ)

Abstract

본서는 「패널자료 품질개선 연구 시리즈」의 8차 결과물이다. 본 연구는 ‘제6차 사업체패널조사 가중치 산출 연구’, ‘웹을 활용한 조사 효과에 대한 실증연구 Ⅱ’, ‘출산력변수 형성방법 및 문제점 진단’, ‘사업체패널조사의 경영의사결정 참여 설문문항들의 효과적 활용 탐색’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제2장에서는 추가표본 추출로 변화된 표본구성을 반영하고자 적절한 표본가중치의 산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6차 사업체패널조사를 위한 종단면가중치에 대해 논의하고, 개별적 횡단면가중치와 이중추출틀 접근에 기초한 통합표본의 의사최대가능도 횡단면가중치의 산출과정 및 결과를 논의한다.

제3장 ‘웹을 활용한 조사 효과에 대한 실증연구 Ⅱ’는 패널자료 품질개선연구(Ⅶ)의 웹조사 연구에 이은 2년차 연구 프로젝트로, 표본이탈에 CAPI- CAWI 조사그룹 간 이질성이 자료의 신뢰성 및 대표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1차 실험조사와 2차 실험 조사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 CAWI가 대면조사인 CAPI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가능한 것인가를 검토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제4장은 주요 인구통계학적 변수로 꼽히는 출산 관련 변수에 주목하고, 출산력 구축 방안 및 이에 대응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출산 관련 변수는 자녀의 출생이 여성근로자들의 경력단절 및 임금에 미치는 영향, 일․가정 양립정책과 출산 영향 등 주요 연구에 있어 필수적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본 연구에서는 출산력 구축방법을 정리하고, 출산력변수 생성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들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