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자료 품질개선 연구(Ⅸ)

Abstract

본서는 「패널자료 품질개선 연구 시리즈」의 9차 결과물이다. 본 연구는 ‘한국노동패널조사 신규패널 특성 분석’, ‘한국노동패널조사를 이용한 지표 개발’, ‘사업체패널조사의 가중치 활용법에 대한 고찰’, ‘내생적 표본이탈을 고려한 비균형패널 분석법’, ‘보안데이터(restricted-use data) 사용 및 관리에 관한 해외 사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제2장은 한국노동패널조사 20차에 추가표집된 신규패널의 특성을 현행패널 및 통합패널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장 ‘한국노동패널조사를 이용한 지표 개발’은 한국노동패널조사 자료를 이용, 정책의 방향 설계에 있어 활용 가능한 동태적 지표의 작성 가능성에 대한 탐색 및 사전 검토를 주목적으로 한다.

제4장은 사업체패널조사 자료 분석 시 가중치 부여 여부에 대한 진단법과 가중치를 적절하게 적용하는 방법 등을 정리함으로써 사업체패널조사의 사용자들에게 적절한 가중치 활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제5장은 ‘내생적 표본이탈을 고려한 비균형패널 분석법’으로 표본 이탈이 내생적으로 발생한 경우를 고려한 비균형패널 분석법을 제시한다. 사업체패널조사의 표본이탈 형태는 조사거부 또는 휴폐업으로 구분되며, 특히 휴폐업으로 이탈한 경우 사업체의 성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므로, 표본이탈 특징을 분석에 있어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제6장은 ‘보안데이터(restricted-use data) 사용 및 관리에 관한 해외 사례’로 해외의 보안 데이터 관리 및 사용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한국의 연구 및 데이터 환경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