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밸리의 인적자원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서론에 이어 제1장에서 캘리포니아 주의 인적자원개발 활동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실리콘 밸리가 소재해 있는 캘리포니아 주의 주요 인적자원개발 활동을 통하여 주 차원에서 실리콘 밸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적자원개발 활동의 대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먼저 캘리포니아 주를 포함하여 미국 전체의 인적자원개발 체계와 인적자원개발 활동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간략히 알아본 다음, 캘리포니아 주에서 현재 실시되고 있는 주요 인적자원개발 활동과 함께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주 차원의 최근 현안과 정책과제를 조명하였다. 그리고 연구대상의 지역적 범위를 좁혀 실리콘 밸리 지역을 포함하고 있는 샌프란시스코 베이(Bay) 지역의 인적자원개발 동향을 통하여 실리콘 밸리와 이에 바로 인접해 있는 지역들이 갖는 인적자원개발의 주변여건과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였다.

제3장에서는 1980년대 중반 이전 실리콘 밸리에서 실시되었던 인적자원개발의 과거 경험을 살펴봄으로써 오늘날과 같은 인적자원개발의 체계와 활동이 나타나게 된 역사적 배경을 검토하였다. 1980년대 중반 이전의 인적자원개발은 오늘날과 비교할 때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 제3장에서는 그 당시의 고용사정과 인력수급 갭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인적자원개발 여건을 살펴본 다음, 교육부문과 훈련부문으로 나누어 인적자

원개발 체계와 주요 인적자원개발 활동, 그리고 문제점 등을 차례로 검토하였다.

제4장에서는 실리콘 밸리의 현행 노동시장 구조와 인력수급 갭에 대하여 비교적 자세히 조사하였다. 먼저 고용측면에서 노동력의 크기와 실업률, 고용수준, 그리고 고용관계, 임금수준 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현재 실리콘 밸리에서 고급 숙련인력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인력수급 갭의 크기, 경제적 손실 정도, 그리고 이러한 인력수급 갭이 발생하게 된 주요 원인들과 함께 인력수급 갭을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순서대로 검토하였다.

제5장에서는 실리콘 밸리 인적자원개발 체계의 특징과 현재 실리콘 밸리에서 실시되고 있는 주요 인적자원개발 활동을 상술하였다. 인적자원개발 체계의 특징은 실리콘 밸리 산업 체계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서 살펴보았는데, 특히 네트워크 중심의 산업 체계가 인적자원개발 체계에 어떤 영향을 주고받았는지를 간략히 검토하였다. 그리고 실리콘 밸리에서 인적자원개발 활동에 관한 민관협의체인 민간산업평의회와 지역네트워크 조직인 JVSV의 활동

을 중심으로 각각 훈련 및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산학협동을 비롯한 주요 인적자원개발 활동을 상술하였다.

그리고 제6장에서는 인적자원개발 활동에 관한 산업사례의 조사대상으로 하이테크산업과 반도체산업을 선정하여 각 업종의 고용사정, 특성, 주요 인적자원개발 활동, 그리고 경력개발 경로 등을 살펴보았다. 실리콘 밸리의 대표적인 산업들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두 업종에서 인적자원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또 근로자들의 인적자원개발 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경력개발 경로를 조명해 봄으로써 실리콘 밸리의 산업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인적자원개발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실리콘 밸리의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검토내용으로부터 한국에의 정책시사점과 맺음말을 제7장에 실었다. 지식기반사회를 지향하고 있는 한국이 실리콘 밸리의 경험으로부터 참고할 만한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현재 실리콘 밸리에서 실시되고 있는 인적자원개발 활동 가운데 일부를 한국에 도입하는 경우에 유의해야 할 내용들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