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진보와 노동시장의 변화

본 연구에서는 한국노동시장에서의 학력간 상대적 임금격차와 이로 인한 노동수요의 변화가 상당부문 비중립적 기술진보의 영향으로 인한 것임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아울러 비중립적 기술진보는 저학력·저숙련 노동자들 보다 고학력·고숙련 노동자의 수요를 더욱 증대시킨다는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 결과에 따라 향후 인력양성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술진보; 노동시장; 노동시장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