雇傭構造 變化와 政策課題

Abstract

◎ 본 연구는 OECD 가입에 즈음하여 우리나라의 고용구조 특징과 OECD 나라들의 고용정책을 대비 참고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특히 OECD JOBS STUDY(1995)에서 고용정책 권고사항을 우리나라 현실에서 참고되는 중요사항을 발췌하여 보고하고 있으며, 고용구조의 특이성과 외국제도 도입과의 관계에서 우리나라에 필요한 부분에 대한 논점을 설명하고 있다. 스웨덴과 영국의 경우는 OECD 국가들 중 특히 개방국가, 경제력이 비슷한 국가, 노동개혁을 추진한 국가 등의 관점에서 우리나라에 도움이 된다고 보아 개별국가 사례를 새로운 장으로 소개하였다.

임의 급속한 증가

- 우리나라: 노동력공급 증가가 비교적 역간 높음.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상당히 낮음. 노동의 고령화 현상이 선진국에 비해 그리 심각한 편

은 아님. 파트타임의 비율이 낮음

○ 스웨덴 및 영국의 고용구조변화와 노동시장정책

적 노동시장정책을 최초로 개발

- 영국: 노동시장 유연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지향하였으나 실제 결과적으로는 수동적 정책에 머뭄. 거시경제정책이 성공적으로 작동하여야 미시적 정

책인 능동적 노동시장정책도 원활히 작동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