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여성노동시장

Abstract

여성노동력 구성과 취업구조의 변화 및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지위의 변화를 살펴보고 성별 임금격차를 다루었다. 그리고 여성노동시장에 대한 경험분석에 기초하여 노동력부족에 대비한 노동시장정책을 논의하고 여성에 대한 차별을 완화하면서 여성을 시장으로 유인할 수 있는 정책과 남녀고용평등법의 현실적용문제를 중심으로 중요한 정책시사를 도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