團體交涉과 賃金引上

Abstract

매년 전개되는 임금인상 협상과 관련하여 임금인상 결정에 관한 제반논리와 이에 관련하여 고려 되어야 할 각종 변삭(생계비, 생산성, 노동분배율, 기업의 지불능력, 기타 경제여건) 등에 대한 적정 지표를 선정·제시하고, 제반 변수간의 상호관계 등을 규명함으로써 임금인상 결정과정에 있어 사회적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