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형태의 다양화 추세와 산재보험

Abstract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기술의 혁신은 이미 우리 앞에 다가온 미래이다. 기술혁신을 통해서 노동세계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서 일감을 받는 비임금 근로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들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복수의 사업주와 거래할 경우, 현재의 산재보험 구조는 이들을 수혜범위로 포괄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들이 일하다 다쳤을 경우 산재보험의 필요성은 자명하다.

본 연구는 플랫폼을 이용한 특수고용형태 종사자의 산재보험 가입과 관련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제2장에서는 특수형태근로자에 대한 현행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의한 규율을 비판적 시각에서 검토하였다. 제3장에서는, 산재보험 및 고용보험 DB를 이용하여 현재 특수형태고용 종사자로 지정된 업종 종사자들의 산재보험 가입정도와 근로실태를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일하는 사람 중 현재 특수형태근로 종사자로 지정된 직종을 중심으로 심층면접을 통하여 구체적인 근로실태를 살펴보았다. 제5장에서는 요약과 함께 플랫폼 노동자에 대한 산재보험 적용확대를 위한 초보적 수준의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