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고용창출 구조 연구

Abstract

우리나라의 고용 및 그 창출 구조는 여러 측면에서 급속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고학력자, 고령자, 여성 위주의 고용창출이 그러한 대표적인 변화 들이다. 고용창출에 있어서 이러한 중요한 구조 변화는 정책적으로도 의미하는 바가 크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정책적 의미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고용 창출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 이상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현실에서 생산되어 유통되고 있는 고용창출 관련 정보들은 고용의 순창출이나 고용의 저량(stock)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창출되는 고용의 총량이나 고용의 유량(flow)에 대한 사실들이다. 즉 실제로 창출되는 고용의 총규모는 어느 정도이며 소멸되어 없어지는 고 용의 총량은 또한 얼마나 되는가 등에 대한 정보이다. 나아가 이처럼 고용을 창출하고 있는 주체들이 과연 누구인지를 알아야 한다. 이러한 사실들 을 바탕으로 할 때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고용창출 정책의 수립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주제들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