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fare states' response to labor market dualism and the working poor

[2011.12.16 심포지엄] 노동시장 이중구조와 근로빈곤층에 대한 복지국가의 대응 / 한국노동연구원 ● 일시: 2011-12-16 (09:20 ~ 17:40) ● 장소: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 주최: 한국노동연구원, 한신대학교 평화와공공성센터 SSK사업단 ● 후원: (사)한겨레일과사람연구소 ● 일정: 09:20-09:45 등록 09:45~09:50 개회 개회사 김승택(한국노동연구원, 원장직무대행) [세션 I] 노동시장 이중구조와 불평등 사회 윤진호(인하대학교) 09:50-10:15 발제 1: 청년실업과 이중구조 완화를 위한 제안 Tito Boeri (Bocconi University) 10:15-10:40 발제 2: 이중구조화와 제도적 상보성: 프랑스와 독일의 노사관계, 노동시장 및 복지국가의 변화 Bruno Palier (Sciences Po) 10:40-11:05 발제 3: 공적 보호와 사적 보호 비중의 변화: 새로운 복지 이중구조의 등장? Martin Seeleib-Kaiser (University of Oxford) 11:05-11:30 발제 4: 한국의 노동시장 이중구조와 사회보험 사각지대 장지연(한국노동연구원) 11:30-12:30 토론 양재진(연세대학교) 이호근(전북대학교) 12:30-13:30 오찬 [세션 II] 저임금 노동의 발생과 대처 사회 방하남(한국노동연구원) 13:30-13:55 발제 5: 선진국의 저임금 노동: 경험과 교훈 John Schmitt (Center for Economic and Policy Research) 13:55-14:20 발제 6: 저임금 정책의 모순: 독일 사례 Mattias Knuth (Institute for Work, Skills and Training(IAQ) 14:20-14:45 발제 7: 저임금 함정 위험과 정책 선택 이병희(한국노동연구원) 14:45-15:30 토론 강병구(인하대학교) 윤자영(한국노동연구원) 15:30-15:40 휴식 [세션 III] 고용과 복지의 조화 사회 정무권(연세대학교) 15:40-16:05 발제 8: 유럽연합의 노동시장 성과와 가구소득 분배 Wiemer Salverda(Amsterdam Institute for Advanced Labour Studies) 16:05-16:30 발제 9: 복지국가가 저임금 노동에 미친 영향 Alexandra Wagner(FIA Forschungsteam Internationaler Arbeitsmarkt) 16:30-16:55 발제 10: 유연안전성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한국에 대한 시사점 전병유 (한신대학교) 16:65-17:40 토론 신진욱(중앙대학교) 최영준(고려대학교) 17:40 폐회 ● 문의: 3775-5526 국제협력실 출처: 한국노동연구원(http://www.kli.re.kr)

노동시장; 이중구조; 근로빈곤층; 복지국가; 청년실업; 이중구조화; 노사관계; 프랑스; 독일; 복지이중구조; 저임금; 유럽연합; 비정형근로; 유연안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