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인주의와 직무중심 인사관리의 균형

Abstract

최근 직무중심 인사관리 및 임금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경제구조의 변화, 인구구조의 변화, 기술의 변화 속도, 근로자들 특히 MZ 세대 등 젊은 세대 근로자들의 가치관 변화 등을 고려하면 직무중심으로의 변화는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슈는 우리나라의 인사관리 제도만 직무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국가들도 인사관리 제도에 변화가 있는 것인지 하는 것이다. 만약 우리나라 인사관리 제도만 변화하고 있다면 이는 우리나라의 특수성으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다른 국가들의 인사관리도 변화하고 있다면 이는 전 세계적인 경향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각 국가들은 자국에 적합한 인사관리 제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변화하여 왔으며 지금도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일본을 포함하여 서구 국가들은 자국이 처한 상황에서 환경에 적합한 인사관리 및 임금제도를 발전시키고자 노력하여 왔다. 이 과정은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겠으나 속인주의와 직무중심 인사관리 및 임금제도의 적절한 균형을 잡기 위한 시도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각 국가들은 속인주의와 직무중심 인사관리 및 임금제도가 가지고 있는 장점 및 단점 그리고 자신의 노동시장 특성 등을 고려하여 좀 더 적합한 인사관리 및 임금관리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는 속인주의와 직무중심 인사관리 및 임금관리의 적절한 균형의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각 국가들은 자국이 처한 환경에서 자국에 적합한 인사관리 및 임금제도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 연구에서는 이를 속인주의와 직무중심의 균형을 잡아가고자 하는 노력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직무중심과 속인주의 인사관리 및 임금관리 제도가 가지는 장점 및 단점 등을 분석하고, 영국, 미국, 일본 등 대표적인 국가들이 속인주의와 직무중심 인사관리 및 임금관리 제도의 적절한 균형을 어떻게 추구해 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한국의 인사관리 및 임금제도가 환경의 변화에 적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우리나라 기업들에 적절한 인사관리 및 임금제도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