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display-item.heading1???

비대면 근무방식의 출현과 과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노세리 -
dc.contributor.author 권현지 -
dc.contributor.author 노용진 -
dc.contributor.author 박은연 -
dc.contributor.author 정선욱 -
dc.contributor.author 김미희 -
dc.date.issued 2021 -
dc.type Book -
dc.type.local Report -
dc.type.other 연구보고 -
dc.subject.keyword 비대면 -
dc.subject.keyword 근무방식 -
dc.subject.keyword 비대면 근무방식 -
dc.subject.keyword 비대면 근무 -
dc.subject.keyword 비대면 근로방식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재택근무제를 중심으로 새로운 근무방식이 현장에서 어떻게 자리 잡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사관리와 노사관계 이슈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재택근무제 시행 사업체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새로운 일하는 방식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제가 있으며 이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논의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는 재택근무제 확산은 업종별 차이를 보이는지, 재택근무제 시행에 어떠한 기업적 특성이 영향을 주는지, 비대면 근로방식은 기업 생산성을 담보할 수 있는지, 비대면 근로방식은 지속가능한 일하는 방식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재택근무제가 생산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제반요소의 변화가 필요한지 등에 관한 연구 질문에 답을 구하고자 한다. 연구는 업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업종을 선정하기 위하여 일의 특성을 고려하였고, 동시에 재택근무 시행으로 이슈가 만들어지고 있는 업종을 포함하였다. 재택근무는 비대면성을 기본으로 일을 한다는 점에서 ‘대면성’을 기준으로 일의 특성을 구분하였다. 일의 특성을 고려하면 총 4가지 일의 형태가 도출된다. 첫째, 일을 하는 과정에서 상사나 동료들과 협력이 전제되며, 동시에 일을 하는 과정에서 외부 고객과의 빈번한 접촉이 전제되는 일의 특성이 있을 수 있으며, 둘째, 일을 하는 과정에서 상사나 동료들과 협력이 전제되지만, 외부 고객과의 접촉 없이 일을 수행하는 일의 특성이 있을 수 있다. 셋째, 일을 하는 과정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일을 하는 과정에서 외부 고객과의 빈번한 접촉이 전제되는 일의 특성이 있을 수 있으며, 넷째, 일을 하는 과정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며, 동시에 외부 고객과의 접촉 없이 일을 수행하는 일의 특성이 있을 수 있다. 이렇게 일의 특성을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고 다양한 산업 중 이러한 일의 특성을 대표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산업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에서 고려하는 산업은 정보통신업,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사업지원 서비스업, 그리고 제조업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 약 i 제1장 서 론 (노세리)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구성 및 연구방법 4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연구 질문 도출 (노세리) 7 제1절 비대면 근로방식 선행연구 검토 7 제2절 연구 질문 15 제3장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제 시행 현황 및 생산성 분석 (노세리․김미희) 19 제1절 들어가는 말 19 제2절 데이터 소개 21 제3절 재택근무제 시행 현황 25 제4절 재택근무제 도입 결정요인 분석 51 제5절 재택근무제와 생산성 간의 관계 분석 56 제6절 소 결 80 제4장 제조업의 비대면 근로 (노용진) 84 제1절 들어가는 말 84 제2절 중소기업 사례조사 86 제3절 대기업과 외국인투자기업 사례조사 95 제4절 소 결 111 제5장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 산업의 비대면 근로 (노세리) 117 제1절 문제제기 117 제2절 사업체 사례 분석 120 제3절 소 결 138 제6장 콜센터 산업의 비대면 근로 (정선욱․노세리) 142 제1절 들어가는 말 142 제2절 콜센터 산업의 비대면 근무 145 제3절 사례조사 149 제4절 소 결 171 제7장 정보통신(ICT) 산업의 비대면 근로 (권현지) 175 제1절 들어가며 175 제2절 배경 : ICT 산업 맥락에서 비대면 근무의 차별적 확산을 이해하기 177 제3절 사례 분석 198 제4절 소 결 222 제8장 미국 정보통신(ICT) 산업의 비대면 근로 (박은연) 226 제1절 들어가는 말 226 제2절 미국 기업에서의 비대면 근무방식 확산 현황 230 제3절 미국 ICT 기업의 사례 비교 : 대기업 vs 스타트업 237 제4절 한국과의 비교 및 시사점 260 제9장 결 론 (노세리) 269 제1절 주요 연구결과 요약 269 제2절 연구결과 종합 논의 및 정책적 시사점 277 참고문헌 291 -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 노세리 -
dc.publisher.location kor -
dc.identifier.isbn 9791126005277 -
dc.language kor -
dc.format.medium 보통인쇄매체 -
dc.format.extent 300 -
dc.rights.accessRights Free access -
dc.rights.rightsHolder 한국노동연구원 -
dc.rights.license CCL_BY_NC_ND -
dc.rights.license KOGL_BY_NC_ND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연구보고
Files in This Item: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