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평가제도 쟁점 및 개선방안

Abstract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경영평가제도에 관한 핵심 쟁점을 발굴하고 그에 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여덟 가지의 심층 논의주제를 선정하였고 학계․실무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각 쟁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경영평가제도 전반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세부주제별로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내용을 담으려 노력하였다. 둘째,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대한 실무담당자에 대한 심층면접조사를 통해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대한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였다. 심층면접조사는 실무담당자들의 경영평가제도에 대한 인식 및 평가 그리고 경영평가제도가 공공기관 경영관리에 미치는 실질적 영향 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