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display-item.heading1???

고용구조 선진화를 위한 서비스산업의 일자리 창출 역량제고 방안

Metadata Downloads
Author(s)
황수경강순희권혜자김두순오계택유경준
Issued Date
2010
Publisher
한국노동연구원
ISBN
9788973567904
Keyword
서비스산업고용창출숙련구조일자리창출일자리 질
Abstract
우리 경제는 2003년 처음으로 ‘고용 없는 성장(Jobless Growth)’을 경험하였고 이를 계기로 고용창출을 동반한 성장에 보다 많은 관심이 모아졌다. 특히 제조업보다는 고용친화적인 서비스산업을 육성함으로써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안정적인 고용창출의 돌파구를 모색할 필요성에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제조업 일자리는 199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줄어든 반면, 서비스업 일자리는 빠르게 증가하여 2008년 현재 취업자의 67.3%가 서비스 부문에 종사하고 있다. 서비스업은 수요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고, 산출당 노동투입 비중이 높아 고용창출의 보고(寶庫)라 할 만하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은 성장의 고용효과에 있어서 뚜렷한 대조를 보인다. 제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동절약적인 생산기술과 프로세스를 도입하려는 유인을 갖는 반면, 서비스업은 노동에 의존하는 정도가 높고 기계나 장치에 의해 대체될 수 없는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 수요 확장이 새로운 고용창출로 이어질 개연성은 충분하다. 게다가 서비스업은 노동공급의 질이 주된 산출물인 서비스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는 점에서 서비스업의 고도화 과정에서 특히 고학력 노동에 친화적이다. 이는 대졸 이상 고학력자가 85%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청년층 고용문제를 푸는 데에도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양적으로 고용이 확대되는 것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이 뒷받침되어야 산업의 고용구조가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그 결과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받을 수 있다. 서비스업의 고용전략은 고용과 생산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잠재적 고용창출 능력을 진단하는 동시에 서비스산업의 질적 성장 및 고부가가치화의 장애요인을 분석하여 고용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고용전략을 탐색하고자 한다. 아울러 서비스 수요 및 서비스 시장에 대한 고려를 전제로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는 양질의 인력양성 및 수급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정책과제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점에서 수요 측면만을 고려한 서비스산업 연구나 지나치게 공급 측면을 강조하는 기존 연구들과 분명하게 차별화된다.
또한 서비스산업은 영세소매업에서부터 전문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고 이질적인 업종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개개의 업종이 직면한 문제에서부터 문제를 푸는 단서에 이르기까지 매우 구체적이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관점에서 연구 내내 업종별 특수성을 일차적인 관심사로 두고 업종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접근법을 취하고자 했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i

제1장 서 론 (황수경)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2

제2장 서비스산업의 고용창출 능력과 고용전략 방향 (황수경) 5
제1절 서비스산업의 고용창출 능력 5
1. 취업계수와 고용탄성치 6
2. 최종수요 증가와 노동생산성 10
3. 서비스업의 산업연관 및 고용유발효과 19
제2절 고용전략을 위한 서비스 업종별 특성 분석 30
제3절 요약 및 정책 시사점 37

제3장 서비스산업의 숙련구조와 문제점 (황수경) 43
제1절 머리말 43
제2절 일자리 숙련지표의 구성과 숙련수요 및 가격 변화 45
1. 일자리 특성으로서의 숙련지표 45
2. 숙련 유형별 수요 및 가격의 변화 49
제3절 서비스산업의 숙련구조 분석 55
1. 서비스산업의 숙련 특성 변화 55
2. 서비스산업 숙련구조 변화의 특징과 문제점 62
3. 서비스 업종별 숙련구조와 특성 68
제4절 요약 및 정책 시사점 74

제4장 서비스산업의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의 질 (권혜자) 76
제1절 머리말 76
제2절 서비스업의 구분과 고용변화 77
제3절 서비스 부문의 총 일자리 창출과 소멸 82
제4절 서비스 부문 지속사업체의 일자리 창출과 소멸 90
제5절 일자리 창출형 서비스 업종과 일자리의 질 95
제6절 요약 및 정책 시사점 105

제5장 서비스산업의 인력관리 현황 및 문제점 (오계택) 111
제1절 머리말 111
제2절 서비스산업의 인적자원개발체계 현황 115
제3절 서비스산업 인력의 숙련형성 기제와 교육 및 훈련 시스템 130
제4절 심층면접 사례조사 151
1. 소프트웨어산업 152
2. 문화산업 161
제5절 요약 및 정책 시사점 174

제6장 서비스업의 숙련관리와 자격제도 (강순희) 178
제1절 숙련관리의 중요성 178
1. 서비스업 숙련구조 및 숙련형성 개관 179
2. 서비스업 숙련관리 기제로서 자격제도 180
제2절 서비스업의 자격제도 184
1. 실태조사 184
2. 서비스업 부문별 자격제도와 직업능력표준 194
제3절 요약 및 정책 시사점 218

제7장 서비스산업의 고용서비스 현황 및 과제 (유경준·김두순) 222
제1절 고용서비스 현황 222
제2절 서비스업의 고용서비스 활용과 자원배분 226
1. 고용서비스 이용사업체의 산업별 현황 226
2. 고용서비스를 통한 서비스업 인력의 충원 가능성 231
3. 서비스업의 고용안정기금 활용 235
제3절 고용서비스를 통한 서비스업의 취업 특성 239
1. 고용서비스를 통한 취업자의 인적 특성 239
2. 고용서비스를 통한 취업자의 취업 특성 244
제4절 요약 및 정책 시사점 250

제8장 요약 및 결론 (황수경) 253

참고문헌 269

<부 표> 세분류 직종별 숙련요인 점수 277

[부 록] 서비스업 숙련 특성 및 HRD 체계 조사표 293
Series
협동연구 2009-23
Extent
309
Type(local)
report
Type(other)
협동연구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