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display-item.heading1???

서비스산업 비공식 여성노동의 구조와 동학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조혁진 -
dc.contributor.author 이태정 -
dc.date.issued 2021 -
dc.type Book -
dc.type.local Report -
dc.type.other 정책자료 -
dc.subject.keyword 서비스산업 -
dc.subject.keyword 비공식 노동 -
dc.subject.keyword 여성노동 -
dc.subject.keyword 경력단절여성 -
dc.subject.keyword 가사서비스노동자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 약 i 제1장 서 론 (조혁진)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 2 제3절 연구의 대상과 방법 5 제4절 보고서의 구성 9 제2장 비공식 노동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조혁진) 10 제1절 일자리의 비공식성 및 비공식 노동 개념 10 제2절 취약계층으로서의 비공식 노동 종사자 13 제3절 비공식 노동 분석의 관점 15 제3장 내일의 꿈에 오늘의 현실을 저당잡힌 청년 여성의 비공식 노동 : 방송․연예산업의 패션스타일리스트 어시스턴트 사례 (조혁진) 21 제1절 들어가며 21 제2절 패션스타일리스트 업계의 구조 22 제3절 패션스타일리스트 어시스턴트는 어떻게 일하는가? 29 제4절 패션어시의 열악한 노동조건은 어디로부터 오는가? 40 제5절 패션스타일리스트 어시스턴트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대안 45 제6절 소 결 53 제4장 다시 일하고 싶은 경력단절여성의 비공식 노동 : 웨딩헬퍼 사례 (조혁진) 55 제1절 들어가며 55 제2절 웨딩 업계의 구성 57 제3절 웨딩헬퍼 직종의 등장과 입직 구조 59 제4절 웨딩헬퍼의 노동 구조의 특성 65 제5절 웨딩헬퍼의 일 수행 74 제6절 웨딩헬퍼의 비공식 노동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87 제7절 소 결 90 제5장 ‘도우미’에서 ‘관리사’로 : 가사서비스노동자 사례 (이태정) 92 제1절 들어가며 92 제2절 조사대상과 방법 93 제3절 가사서비스노동자는 어떻게 일하는가? 95 제4절 가사서비스노동의 공식화에 대한 인식과 대응: ‘시키는 일을 하는’ 것으로부터 ‘매뉴얼화한 노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110 제4절 소 결 116 제6장 ‘봉사’와 ‘직업’ 사이의 비공식 노동: 간병노동자 사례 (이태정) 118 제1절 들어가며 118 제2절 조사대상과 방법 119 제3절 간병노동자는 어떻게 일하는가? 122 제4절 간병노동자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대안 142 제5절 소 결 144 제7장 비공식 노동의 공식화 사례와 향후 전망 : 가사서비스노동 사례를 중심으로 (조혁진) 146 제1절 들어가며146 제2절 비공식 상황에서의 가사서비스 제공 방식의 유형과 특징 148 제3절 가사서비스 공식화 관련 세제 및 사회보험료 지원에 대한 의견 150 제4절 가사서비스 공식화의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한 기대 156 제5절 가사서비스노동의 사회적 인정과 분배에의 참여를 위한 과제 162 제8장 결론 : 기록되지 않는 노동에서 보통의 직업으로 (조혁진) 167 제1절 연구의 요약 167 제2절 비공식 노동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172 참고문헌 176 -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 조혁진 -
dc.publisher.location kor -
dc.identifier.isbn 9791126005086 -
dc.language kor -
dc.format.medium 보통인쇄매체 -
dc.format.extent 178 -
dc.rights.accessRights Free access -
dc.rights.rightsHolder 한국노동연구원 -
dc.rights.license CCL_BY_NC_ND -
dc.rights.license KOGL_BY_NC_ND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정책자료
Files in This Item: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