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display-item.heading1???

최근 고졸채용확대 현황과 시사점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향아
Issued Date
2013
Publisher
한국노동연구원
Keyword
고졸채용고졸채용확대
Table Of Contents
요 약 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1
제2절 연구방법 4

제2장 선행연구 검토 6
제1절 고졸 청년층의 노동시장 7
제2절 기업체의 고졸 인력 활용 현황 9
제3절 기업체의 고졸 인력 채용 수요 10
제4절 고졸 인력이 인식하는 고졸 채용 현황 및 수요 12

제3장 공공기관·대기업의 고졸인력 활용 실태조사 결과 13
제1절 조사 개요 13
제2절 조사 결과 분석 14
1. 현재 정규직 직원 중 고졸인력의 비율 14
2. 고졸인력의 채용수요 15
3. 고졸인력이 주로 배치되어 있는 직종 20
4. 고졸인력을 채용하는 주된 방법 22
5. 고졸인력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24
6. 고졸인력 핵심자질 중 가장 중요한 것 27
7. 고졸인력을 대상으로 신입사원 교육 실시여부 30
8. 채용한 고졸인력의 전공과 수행하는 업무가 일치하는 정도 36
9. 최근 고졸인력의 직무 및 기초소양능력 과거(2000년대 이전)와 비교 평가 38
10. 현재 고졸인력을 채용하여 활용하는데 겪고 있는 어려움 40
11. 현재 근무하고 있는 재직자 중 고등학교 졸업자와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 졸업자 간의 업무수행능력 차이 43
12. 고등학교 졸업인력에게 가장 부족한 능력 및 태도 44
13. 현재 전문계 고등학교 교육내용과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내용과의 차이 정도 47
14. 귀사(귀원) 입사 시 고졸인력 임금 대졸인력과 비교 시 수준 48
15. 지난 3년간 전체 이직자 중 고졸 인력이 차지하는 비율 50
16. 금년을 기준으로 향후 2-3년간 고졸인력채용 계획 54
17. 先취업後진학 정책방향에 대한 평가 56
18. 정부가 전문계고의 교육을 강화하여 고졸인력의 직무능력 수준이 높아질 경우 고졸인력의 채용을 확대할 의향 57
19. 고졸인력 채용을 통한 기대효과 58
20. 고졸인력 채용에 대한 우려사항 61
21. 고졸인력채용과 관련하여 정부에 요구하는 사항 63
22. 고졸인력채용과 관련하여 학교에 요구하는 사항 66

제4장 고졸 채용담당자?취업자 심층면접 결과 69
제1절 고졸 채용 담당자 주요조사 결과 69
1. 고졸인력 채용 현황 72
2. 고졸인력 채용변화 85
3. 고졸인력 모집 및 채용과정 95
4. 고졸인력 직업훈련 과정 115
5. 고졸인력 직무 수행 과정 122
6. 고졸인력 보상 관리 125
7. 고졸인력 채용 평가 132
제2절 고졸 취업자 주요조사 결과 147
1.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정 149
2. 취업 준비 과정 152
3. 직업 훈련 과정 157
4. 직무 수행 과정 158
5. 보상 관리 160
6. 고졸채용에 대한 평가 의견 161
7. 향후계획 및 고졸채용 관련 지원요구 사항 165
제3절 고졸 채용 담당자?취업자 비교 168
1. 고졸인력 채용 현황 168
2. 고졸인력 채용 변화 170
3. 고졸인력 채용 과정 171
4. 고졸인력 교육 과정 174
5. 고졸인력 업무 수행 과정 175
6. 고졸인력 보상 관리 176
7. 고졸인력 채용 평가 177
8. 고졸인력 채용 관련 향후 방향성 179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81
제1절 단기적 과제 184
제2절 중·장기적 과제 185

참고문헌 187

[부록 1] 실태조사 질문지 188
[부록 2] 심층인터뷰 질문지(인사담당자용) 196
[부록 3] 심층인터뷰 질문지(취업자용) 200
Series
정책자료 2013-11
Extent
202
Type(local)
Report
Type(other)
정책자료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