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국 노동시장 정책의 변화

자본 노동의 이동이 자유스러워지고 국제간의 경제전쟁이 격화되고 있는 현시대에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를 위한 각국의 정책변화가 빠르게 진행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노동시장 유연성 중에서도 고용조정에 관한 부분을 주요 주제로 다루면서 한국, 일본 및 OECD 각국의 고용조정의 강 도에 대한 비교와 유럽의 최근의 노동시장 유연성제고를 위한 정책변화를 재조명함으로써 한국의 고용조정 방향 제시와 함께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를 위한 정책과제를 제언하고 있다.

주요국; 노동시장; 정책변화; 고용조정;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