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 실업현황과 고용촉진대책

○ 청년층 실업현황 - 경기침체와 신규채용 억제에 따른 청년층의 높은 실업률 지속 - 청년층 취업자수의 정체(전년동월비) - 고학력의 하향취업으로학력 청년층의 취업자 감소율 큼 ○ OECD국가들의 실업 현황과 대책을 평가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의 제시 ○ 청년층 실업 실태조사 결과를 통한 정책적 시사점 - 신규일자리 창출과 직업프로그램의 확충을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평가 -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업종은 기타 개인서비스업, 제조업, 공무원, 교육서비스업, 건설업, 교육서비스업이며, 희망임금은 월 106만원 - 청년층 실업자의 선호직종을 중심으로 직업훈련 대상직종의 다변화 요망 - 고용보험 미적용사업장 실직자의 신규실업자를 위한 직업 훈련의 자격요건 확대 - 바우처제도에 대해서는 실업자 개인이나 각 기관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음 - 청년층 고용촉진 과제로 공공직업안정망수의 증대, 시설확충, 컴퓨터 성능향상, 인원보강, 구인정보 및 연계 소프트웨어의 활성화 등이 중요하 게 지적 - 직업훈련을 수강하였거나 수강하고 있는 청년층 실업자는 약 40%인 반면, 77%의 인원이 직업훈련 수강을 원함 - 직업 훈련에 대한 홍보, 훈련생에 대한 직업훈련 상담, 취업연계 정보제공, 수료후 사후관리는 미흡<P>

청년층; 청소년층; 실업현황; 고용촉진대책; 취업알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