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과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제조업의 기술혁신 실태와 특성을 파악하고 기존의 연구에서 미처 다루어지지 않았던 기업 단위에서의 기술혁신과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과의 상호관계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인적자원관리와 기술혁신과의 관계를 규명함과 아울러 기술혁신과 인적자원개발 투자집중도와의 관계, 기술혁신 기업에서의 인적자원개발 내용 및 대상의 변화, 그리고 기술혁신과 인적자원개발, 혁신성과와의 상호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일차적 목적이며, 이러한 분석을 통해 기술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인적자원개발 정책방향의 설정에 일정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한국 기술혁신 기업의 주요 특성 분석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첫째, 우리나라 기업들 중 2000~01년 동안 기술혁신 실적이 있는 기업의 비중은 독일, 이탈리아, 핀란드, 스웨덴, 프랑스 등 주요 선진국에 비해 낮은 편이며, 2002~04년 동안 한 개 이상 기술혁신 실적이 있는 기업의 비중도 이탈리아를 제외한 다른 나라들에 비해 높지 않다. 양적인 측면만 비교하더라도 우리나라 전체 제조업체의 기술혁신활동은 낮은 수준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둘째, 1993~2004년까지 한국 제조업체의 기업규모별 기술혁신기업 비중을 보면, 혁신이론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기업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혁신활동이 활발해짐을 알 수 있다.

셋째, 기술혁신 실적이 있는 기업 중 80~90%는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반면, 기술혁신 실적이 없는 기업은 10~45%만이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어 기술혁신활동과 연구개발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기술혁신기업의 기술혁신율과 기술혁신 유형별 분포는 업종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한 건 이상의 기술혁신 실적을 가진 기업의 비중은 사무기계업이 63%로 가장 높고, 화학제품업(61%), 석유정제업(57%), 통신장비업(54%), 기계장비업(53%) 순이었다. 반대로 가장 낮은 업종은 재생업 15%, 목재나무업 15%, 인쇄업 18% 등 20% 미만으로 대조를 이루었다.

다섯째, 우리나라의 경우, 유럽에서 혁신활동이 왕성한 나라들인 핀란드, 스웨덴, 독일 등과 비교할 때 전체 제조업 중에서 혁신 실적이 있는 기업의 비중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유형별 분포에서는 핀란드, 스웨덴에 비해서는 전략형 및 준전략형 기업의 비중이 낮고 수정형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혁신기업 내에서 비중만 보면 핀란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나라들이 유사하다.

여섯째,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관련 4개 변수 중에서 혁신유형 그룹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수는 전체 종업원 중에서 교육훈련에 참여한 종업원의 비중과 1인당 투입한 직무훈련비용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전략형으로 갈수록 보다 종업원의 직무훈련에 대한 투자를 활발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4개 혁신유형 그룹간의 지식네트워크상의 특성을 정리해 보면, 전략형 그룹은 내부활동을 중심으로 혁신활동을 수행하되 내부활동의 보조적 수단으로서 외부지식의 획득과 외부 협력파트너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수용형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내부역량이 부족하여 혁신활동의 수행에 있어서 외부역량에 많은 부분 의존을 하며 그에 따라 외부기술의 습득에 적극적이다. 반면에 중간에 존재하는 준전략형과 수정형의 경우 그 중간적 성격을 가지는데, 수정형은 외부 주체와의 협력을 통해서 내부역량을 보완하는 데 적극적이고, 준전략형은 어느 정도 내부역량을 보유한 기업군들로서 상대적으로 연구조직을 협력파트너로 활용하는 데 적극적이고 외부기술 획득에도 적극적인 편이지만 협력 자체에 많은 비중을 두기보다는 내부적 활동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혁신제품이 매출액에 기여하는 비중은 전략형이 가장 높고(58%), 준전략형(54%), 수정형(47%), 수용형(44%)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술혁신과 인적자원관리와의 상호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기술혁신과 인적자원관리 지표 간의 관계는 기술혁신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신제품 혁신은 생산직 인적자원관리 지수들과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고, 개별 관행들과의 관계를 보아도 현장단위 토론과만 유의한 정(+)의 관계가 나타나며, 생산직의 혁신 참여와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고, 연구개발 인력의 경우 동시공학과만 유의한 정(+)의 관계가 나타난다. 개선제품 혁신은 생산직 작업시스템 지수 및 작업조직 지수와 유의한 정(+)의 관계가 나타나고, 정보공유, 로테이션, 소집단활동, 현장토론과 정(+)의 관계가 나타나며, 생산직 혁신 참여에 있어서도 신제품 개발 참여와 정(+)의 관계가 나타나고, 연구개발 인력과 관련해서는 현장근무제, 멘토링 제도, 동시공학과 정(+)의 관계가 나타난다. 공정혁신은 생산직 인적자원관리 지수들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고, 개별 관행은 소집단활동과 정(+)의 관계를 보이지만 보전업무 담당과는 예상외로 부(-)의 관계를 보이며, 생산직의 혁신 참여와도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고, 연구개발 인력의 경우 연구개발 인력의 현장근무제와만 유의한 정(+)의 관계가 나타난다.

둘째, 전체적으로 강한 관계는 아니지만 신제품이나 공정혁신이 아니라 제품개선 혁신이 생산직 인적자원관리나 연구개발 인적자원관리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신제품 혁신과 제품개선 혁신 간 차이는 전자의 경우 생산직과는 별도로 엔지니어 중심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생산직 인적자원관리와의 관련성이 미약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셋째, 반면 인적자원관리를 선행요인으로 기술혁신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혁신분위기, 지적자본, 기술혁신 유형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생산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지수와 그 하위 두 차원의 지수가 모두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인적자원관리가 기술혁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라 하겠다. 그리고 인적자원관리가 기술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혁신분위기를 높이거나 기업의 지적자본을 제고하는 것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아울러 시사한다. 우리 기업이 인적자원관리를 통한 기술혁신 역량을 제고하고자 할 때 혁신분위기나 지적자본의 제고 관점에서 인적자원관리를 설계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기술혁신이 기업내 인적자원개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술혁신과 인적자원개발, 그리고 혁신성과와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들이 밝혀졌다.

첫째, 혁신활동을 경험한 기업에서는 근로자의 교육훈련 참가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혁신의 내용에 따라 교육훈련 참가율 증가의 정도는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나, 대체적으로 혁신활동과 인적자원개발과의 관계는 강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둘째, 기술혁신으로 인해 근로자의 교육훈련 수요가 부가적으로 창출되기는 하나, 이러한 수요 증가는 혁신의 내용에 따라 교육훈련 대상자별로 차별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예컨대, 공정혁신을 도입한 기업에서는 경영관리자 대상 교육훈련과 현장감독자 대상 교육훈련, 판매서비스직 대상 교육훈련, 전문기술직 대상 교육훈련 순으로 교육훈련을 강화하였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공정혁신의 도입으로 경영관리 및 생산관리상의 전반적인 공정과 절차가 바뀌게 되고, 공정혁신의 지속성과 새로운 기술의 유지·보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며, 유통구조의 혁신은 판매서비스의 변화를 유발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교육훈련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셋째, 기술혁신은 인적자원개발의 내용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혁신활동을 한 기업에서는 영업·판매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기술혁신 경험이 있고 교육훈련 참가율이 높은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혁신성과가 미미한 수준이나마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이들 기업에서는 제품·서비스 혁신 정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