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베이비붐 세대의 근로생애(Work Life) 연구

Abstract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는 한국전쟁 이후 출산율이 급증한 시점에서부터 산아제한정책의 도입을 통해 눈에 띄게 출산율이 둔화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1955~63년 출생한 세대를 지칭한다. 흔히 ‘1958년 개띠’로 대표되기도 하는 한국의 베이비 부머들은 대략 712만 명에 달하는 거대한 인구집단을 형성하고 있으면서, 맏형 격인 1955년생이 만 55세가 되는 2010년부터 기업으로부터의 정년퇴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시점에 와 있다.

미국이나 일본과 달리 한국전쟁으로 인해 뒤늦게 나타난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는 1950년대 유년기에 절대빈곤의 시대를 거쳐왔고, 10대와 20대였던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권위주의 정치체제 속에 살아야 했으며, 1980년대 이후에는 본격적인 경제개발의 주역으로서 전후 한국 현대사의 격동기를 온 몸으로 겪으며 지나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는 ‘탐구되지 않은 집단’으로 남아 있었으나 최근에 와서는 베이비붐 세대의 ‘준비되지 않은 퇴직과 은퇴’가 사회적인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베이비붐 세대가 그간 살아온 근로생애와 은퇴과정을 분석하고 현재 처해 있는 경제적 현실을 가늠해 봄으로써 인구 고령화 시대에 필요한 사회정책적 함의를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먼저 베이비붐 세대는 어떤 근로생애를 살아왔는가 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한다. 베이비붐 세대의 근로생애는 그 앞 세대와 혹은 그 뒷 세대와 어떻게 다른가? 그리고 그러한 근로생애의 결과는 어떠한가? 제2장「베이비붐 세대의 근로생애 분석」(신동균)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개인패널 조사 자료인 KLIPS와 KLOSA 자료를 이용하여 베이비붐 세대의 ‘근로생애사’를 분석함으로써 그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얻고자 하였다. 아울러 근로생애 중·후반에서의 경제적 사정에 대한 태생 코호트(cohort)간 비교분석을 통하여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을 파악한다.

방하남 外(2005)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업의 평균 정년은 55세인데 소위 ‘명예퇴직’, ‘조기퇴직’ 등으로 인하여 실제로는 평균 53세에 ‘조기퇴직’, ‘명예퇴직’ 등으로 직장을 대부분 비자발적으로 ‘퇴직’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중?고령층 근로자들은 실제로 생애 주된 일자리에서 어느 정도 근무하다 언제 어떻게 퇴직을 하고 있는가? 그리고 퇴직 이후에 재취업은 누가 어떻게 어떤 경로를 통해 하게 되는가? 그리고 그러한 근로생애 종반기의 노동이동- 퇴직과 재취업-의 다이나믹스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 등은 베이비붐 세대의 근로생애 분석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연구 질문들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 제3장「생애 주된 일자리에서의 퇴직과 재취업」(방하남?신인철)에서는 노동패널 조사(KLIPS) 자료 중 제6차년도(2003년)에 실시한 중?고령자들의 건강과 은퇴에 관한 부가조사를 이용하여 생애 주된 직장에서의 퇴직과 재취업의 다이나믹스(dynamics)를 분석하고 있다.

한국전쟁 이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는 1960년대 대가족 내에서 사회화 과정을 겪으며 성장하였고, 1970년대 핵가족으로의 가족구조변화를 선두에서 경험한 세대이다. 그러한 까닭에 베이비붐 세대는 전통과 혁신이라는 양면적인 가치관을 소유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부모 부양을 자식의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하는 반면 자기 스스로 자식에 대한 부모로서의 도리는 다 하려고 하는, 과거와 현재 사이 그리고 부모와 자녀 사이에 ‘낀'' 세대(혹은 ‘샌드위치(sandwich)’ 세대)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현재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인 베이비붐 세대는 생애주기상 중년기에 해당한다. 이들은 외환위기 이후 고용유연화를 중심으로 재편된 노동시장 구조 안에서 안정된 고용과 소득 기반을 상실한 채 부모부양은 물론 자녀의 교육, 그리고 자신의 노후를 동시에 준비해야 하는 이중?삼중의 경제적 부담을 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한국전쟁 이후, 한국사회 격변기의 선두에 서서 살아온 베이비붐 세대가 중년이 된 현 시점에서, 본 연구의 제4장「베이비붐 세대의 경제적 부양 부담」(김지경)에서는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 사이에 ‘낀 세대’로서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가 안고 있는 부모 부양과 자녀교육의 경제적 부담 정도를 살펴보고 있다.

이를 위하여 구체적으로 (i)동거를 통한 부모 부양과 비동거 부모에 대한 경제적 지원 실태와 경제적 부담 정도를 베이비붐 세대 특성을 중심으로 파악하고, (ii)고등학생 이하 자녀에 대한 사교육비와 대학생 자녀의 사교육비 지출에 따른 경제적 부양 부담의 정도를 베이붐 세대 내에서의 다양한 차이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모형분석을 통하여 부모에 대한 경제적 지원과 자녀의 사교육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와 동시에 제한된 소득하에서 쌍방향의 경제적 부담이 상호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가를 밝히고 있다.

한편 사회적으로는 취업자 가운데 큰 비중을 이루고 경력단계에서 중간층 이상의 관리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을 베이비붐 세대는 후배 세대의 진입과 승진을 막고 있는 세대 혹은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기능에 적응하지 못하여 생산성이 점점 떨어져 가는 ‘조정’ 혹은 ‘정리’의 1차적인 대상이 되어 있는 세대이다. 그렇다면 베이비붐세대는 실제로 우리 사회에서 쇠퇴해 가는 노동력인가, 받는 임금에 비해 생산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비생산적 인력인가, 보다 일반적 차원에서 ‘나이 먹음(aged)’이 곧 ‘노동력하(lessroductive)’인가, 그렇다면 어느 정도인가, 연령과 노동능력과의 관계에 있어서 개인별 혹은 집단 간 차이는 존재하는가, 존재한다면 어느 정도의 차이가 존재하는가?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의 제5장「베이비붐 세대의 건강과 노동력」(이성균)에서는 베이비붐 세대의 건강상태와 노동능력을 경험적 자료를 이용하여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장에서는 ‘노동능력지수(work ability index)’라는 개념을 동원하여 베이비붐 세대의 건강상태가 경제활동상태나 고용상의 지위에 따라서 어떻게 상이하게 나타나는가를 분석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동일한 연령집단 내에서도 개인의 직업 및 종사상지위에 따라서 노동가능지수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이전 혹은 이후 세대에 비해 베이비붐 세대의 건강상태와 노동력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등을 경험적으로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한다. 더 나아가 본장에서는 통계적 모형 분석을 통하여 취업자 개인의 노동가능지수가 어떻게 그리고 어느 정도 개인차원, 기업 차원 혹은 조직 차원의 요인과 변수들에 의해 결정되고 차별화되는가를 밝히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제6장「베이비붐 세대의 경제적 자산과 사회적 자본」(한준)에서는 고령화연구패널 자료와 관련 사회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베이비붐 세대가 지금까지 축적한 경제적 자산과 사회적 자본에 대한 점검을 하고 있다. 이제 은퇴를 앞두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들에게 경제적 자산이 은퇴 후의 물질적 복리를 위한 소중한 자산이라면, 사회적 자본은 활력 넘치는 노후생활을 위한 선제적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시대의 경제사회적 변화와 근로생애 단계, 특히 중년 이후에서의 역사적 경험들을 고려해 볼 때 퇴직 혹은 은퇴를 앞두고 있는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가 현재 처해 있는 경제적?사회적 상황은 과거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와는 상당히 다르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과연 베이비붐 세대는 집단적으로 어느 정도 자신들의 노후생활에 필요한 물적 기반으로서 부(富)를 형성하였는가, 그리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고 있는가를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