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터혁신 지원사업의 평가와 발전 방안

◈ 연구 개요

일터혁신은 근로자 삶의 질 제고와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양립시킬 수 있는 노사관계의 전략적 요충이다. 국내에서는 종래 민간 기업 차원에서 개별적 으로 이루어지던 일터혁신이 2004년부터 정부 정책사업으로 편입된 이래 한국노동연구원 부설 뉴패러다임센터와 이를 개편한 고성과작업장혁신센터 (KOWIN센터)를 거쳐 현재는 노사발전재단으로 이관되어 수행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노사발전재단에 위탁하여 일터혁신 컨설팅, 일터혁신교육, CEO혁신코칭 지원, 혁신지수개발, 우수사례 연구, 일터혁신 지역네트워크 구축 및 사후지원서비스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 연구는 종래의 일터혁신 지원사업이 교대조 개편과 학습조직화 사업으로 협애하게 정의되어 추진되어 왔고, 그마저도 단기적인 양적 성과 달성에 급 급함으로써 집중적이고 충실한 혁신 컨설팅 및 사후관리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였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해 사업장의 혁신수준을 한층 더 높여 그 효과를 온전하게 지속시키는 데 성공하지 못했을 수 있다는 실천적 의문에서 출발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일터혁신을 지속적으로 확대 발전시 킬 필요가 있다는 판단 아래, 그간 진행되어 온 일터혁신 지원사업의 전개과정과 현황 및 성과를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관련 이론적 논의에 대한 검토를 거쳐 정부 일터혁신 지원 정책 및 사업의 전개과정과 성과 그리고 한계를 살펴보고, 이 어서 참여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추적 사례조사, 그리고 최근 일터혁신 관련 주요 선진국 동향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관련 통계의 분석 및 설문조사와 결과의 분석, 국내외 사례조사, 해외 출장 및 전문가 면담 등의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