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미니잡의 성격과 함의

Abstract

미니잡은 근로시간이 아닌 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450유로까지의 임금소득에 대해 조세와 사회보험료를 부과하지 않는 대신에 사회보장 혜택이 주어지지 않는 특징을 가지는 이른바 경미보상고용(Geringfugig entlohnte Beschaftigung)으로서, 독일의 특수한 고용형태를 가리킨다. 근로자 입장에서 미니잡의 장점은 근로시간의 주체적·탄력적 활용이 가능하고 사회보험료 및 소득세 부과의무가 면제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