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의 유형별 심층사례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사회적기업을 몇 가지 대표적인 유형으로 나누고, 유형별로 사례연구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실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정책의 발전방 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현재 사회적기업 육성법은 사회적기업을 사회서비스제공형, 일자리제공형, 혼합형(사회서비스제공 및 일자리제공), 지역사회공 헌형, 기타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 유형을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유형분류 방법과 관련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고, 본 연구에 적합한 유형분류 방법을 도출하고자 한다. 나아가 유형별로 대표적인 사례기업을 4개씩 선정하여 심층적인 사례분석을 수행할 것이다. 사례기업들에 대한 체계적인 비교연구를 위해 표준화된 조사지를 이용해 한국 사회적기업의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이후의 연구에서 다른 나라와의 비교를 통해 한국 사회적기업 실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기업 국제비교 연구인 ICSEM(International Comparative Social Enterprise Models)의 한국 연구로 참여하여 ICSEM의 공통 조사지를 이용해서 한국 사회적기업 의 유형별 실태를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