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간 인구이동과 지역고용

Abstract

본 연구는 대도시권 및 수도권으로의 편향적 집중을 보이는 우리나라 지역 간 인구이동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이동경향이 지역노동시장 여건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서 통계청 MDIS 원격접근 서비스의 인구총조사 10% 샘플을 이용하여 232개 시군구 기초지자체 수준의 지역 간 인구이동 흐름을 분석하였다. 특히 이동자를 고졸 이하 및 전문대졸 이상, 15∼39세 및 40∼64세로 구분하여 학력 및 연령에 따른 이질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지역 간 인구이동은 232개 시군구 기초지자체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현재 거주지와 5년 전 거주지가 다른 경우로 정의하였다. 또한 거주지 기준으로만 지역노동시장의 특성을 모형화할 경우에는 직주불일치에 따른 측정오차가 발생함을 감안하여, 통근거리 40㎞ 이내에서 역거리 가중치를 적용하여 구성한 지역노동시장 특성을 설명변인으로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통근거리를 30㎞ 및 35㎞로 축소하더라도 한계효과의 방향성과 통계적 유의수준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