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연장 등 노동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인적자원관리 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정년연장 등 노동시장 환경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제2장에서는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변화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노동시장 상황 변화와 인적자원관리가 갖는 연관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제3장에서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노동시장 환경변화에 대해 실제 어떠한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우리나라 12개 기업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노동시장 환경변화에 대해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현재 준비가 이루어지지 않는 분야에 대해서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기업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대응방식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산업 및 기업규모 분포를 최대한 다양하게 하여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경험을 먼저 한 선진국 사례를 훑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향후 대응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일본, 독일, 영미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국가들은 우리나라보다 먼저 노동시장 환경변화를 경험하였고, 또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한 경험이 있는 국가들이기 때문에 이러한 국가들의 사례를 살펴보는 것은 우리나라 기업들의 대응방안 마련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았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우리나라 기업들의 인사관리 차원의 대응방식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