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및 소득 계층의 세대 간 이전에 관한 연구

Abstract

세대 내에서의 노동시장 이중구조, 소득 및 임금·교육 격차가 심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구조가 한 세대를 넘어 부모에서 자식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후자, 즉 세대 간 대물림 현상은 최근 들어 다시금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최필선·민인식(2015b), 김연아(2015), 정한나(2016) 등 몇몇 연구자들은 실증자료를 통해 최근 동향을 분석하기도 하였다. 부모의 직업, 이로 인한 가구 특성·가정환경이 자녀의 교육기회 및 성과, 나아가 노동시장 성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세대 간 대물림 현상의 심화·고착화는 여러 가지 사회경제적 부작용-예를 들어, 세대 또는 계층 간 갈등, 사회통합 약화, 빈곤 및 건강불평등의 세습, 경제성장하 등-을 야기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업 및 소득 계층의 세대 간 이전 또는 대물림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실증분석 연구를 통해 현재 우리 사회에서 대물림 현상의 존재여부 및 심각성을 살펴보았다. 세대 간 이동성, 대물림에 대한 연구는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바 있지만,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 상당한 차별성을 가진다. 본 연구는 한국노동패널조사(KLIPS) 제1차(1998년)∼17차(2014년) 자료를 이용하여 부모-자녀 매칭 패널데이터를 구축하고, 이행행렬, 이동성 지표, 패널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우리나라의 최장기 패널자료인 KLIPS의 17년간 데이터를 연결하여, 회고적 질문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조사된 소득과 직업계층을 사용하기 때문에 분석의 신뢰성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본다. 이러한 고유한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녀 성장기(14∼16세 시점) 및 현재 시점의 부모 직업·소득 계층과 자녀 직업·소득 계층 간 이동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계층의 대물림에 있어 부모 및 자녀 성별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와 동적 변화(시대별 차이)를 검토하였을 뿐만 아니라, 사전적 기회불균등 지수를 이용하여, 자녀가 직접 결정할 수 없는, 주어진 환경 변수인 부모배경-부모 교육 및 소득 수준-이 자녀의 경제적 성과에 어느 정도 불균등을 초래하는지를 측정, 분석하는 등 매우 심도 깊고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