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위기 이후 제조업 노동시장 분석

Abstract

우리나라 제조업 취업자 수는 1990년대 초반 이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까지 꾸준히 감소하였으나, 이후 증가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추세에 대한 자료를 이용하여 제조업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식별하고자 이 연구를 기획하였다.

이를 위해 제2장에서는 1990년 이래 제조업 고용 추이를 정리하고, 2000년 이후 시기를 대상으로 해외투자, 수출입, 생산성, 생산의 국내외주화와 대․중소기업 관계 전반에 걸쳐 제조업 고용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관심사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제조업 고용 증가를 어떤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에 있다. 따라서 2000~07년과 2008~15년을 비교하는 분석에 주안점을 두었다. 또한 추이를 보면 주로 중소기업 중심으로 고용이 증가하는데, 우리나라 제조업 특유의 대․중소기업 관계나 생산의 외주화 경향이 이를 설명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분석도 수행하였다. 금융위기 이후와 이전이 무엇이 달랐는지에 대한 분석과 대․중소기업 관계 및 제조업 고용의 관계에 대한 분석은 선행연구가 드문 영역이어서 이 연구의 가치가 있다 하겠다. 제2장의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전국사업체조사를 활용해 세부 산업별 취업자 추이를 확인한 결과 업종 중분류 수준에서 보면, 의복, 섬유제품 제조업은 1993년 이래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최근 몇 년간 더 이상 감소하지는 않고 횡보하는 모습이다. 반면, 음식료품 제조업은 1990년대 초반 이래 지금까지 증가하는 것은 아니나 그렇다고 감소했다고 보기도 어려운 모습이다. 또한 금융위기 이후로는 취업자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