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기 고용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Abstract

고용서비스를 둘러싼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소위 4차 산업혁명으로 회자(膾炙)되는 최근의 기술진보는 고용서비스 제공구조, 방식, 형태 등에 다면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거시적 노동시장의 변화를 논외로 하더라도, 인공지능(AI)기술의 확대나 플랫폼 경제의 확산은 직업정보제공방식이나 전통적 고용서비스 일자리 알선방식에 완전하게 새로운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직업상담사가 일일이 적합한 구직자와 구인처를 검색해 매칭해 주던 전통적 방식에서 인공지능이 자동적으로 구인자와 구직자를 매칭해주는 시대로 변화하게 되었고, 플랫폼의 확산으로 인해 직업소개소가 대체되는 시대에 이르게 되었다. 바야흐로 현재는 고용서비스가 새롭게 변화하는 시기, 즉 고용서비스의 전환기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고용서비스와 관련된 전통적 문제의식과 기술진보로 인한 새로운 문제의식이 혼재되어 있는 현 시점에서 고용서비스와 관련된 전통적이거나 새로운 몇 가지 핵심 연구주제를 탐색해 우리나라 고용서비스 미래발전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