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정 고용의 동태적 분석 : 주관적 불안정성을 중심으로

Abstract

불안정 고용은 정규직 일자리에 대비되는 이분법적 개념이 아닌, 고용지속성에 대한 불확실성과 열악한 고용여건을 가진 낮은 질의 일자리에서의 고용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기존의 연구들은 근로계약 기간을 기준으로 비정규직을 불안정근로자로 가정하고 그들의 특성과 이행 행태만을 분석하여, 비정규직들 간에도 불안정성의 정도가 다를 수 있다는 점과 정규직도 고용 불안정성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주관적으로 인지한 고용상실의 위험과 고용여건에 대한 만족도를 바탕으로 모든 임금근로자의 불안정성을 동태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