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성과, 생산성, 인구변동이 임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요 선진 산업국가들에서 실업은 개선되고 있지만, 임금 증가율은 개선되지 않는 긴 국면이 지속되면서 임금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임금 성장률이 낮은 원인을 둘러싸고 고령화 등 구성변화 가설, 필립스 커브의 수평선화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는 이직 추세 변동 등 노동시장의 구조적 변화 가설, 금융위기 이후 늘어난 좀비 기업 증가 등으로 인한 생산성 둔화 가설, 기업 간 생산성 성장격차 심화가 전체적인 생산성 둔화로 이어진다는 격차 심화 가설, 기업의 시장지배력 강화가 고용과 임금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시장지배력 가설, 금융위기 이후물가 등 낮아진 인플레이션 기대가 임금인상하로 이어지는 인플레이션 기대 변화 가설 등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금융위기 이후 임금 증가율이 하락하였으나 원인 분석에 대한 연구가 거시적/미시적 수준 양면에서 모두 심화되어 있지 못하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부족한 노동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구조 변화와 사업체의 기술변화 등 노동수요 구조변화가 임금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물을 제시하고자 한다. 개인 및 사업체 수준의 미시자료를 이용해 가급적 최근을 대상으로 임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본적인 사실이 무엇인지를 정립하고자 한다. 특히 이 연구는 임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중 금융위기 이래 우리나라에서 함의가 크다고 생각되는 고령화, 여성경제활동인구 증가 등 인구학적 변화 및 직업과 산업 변동 같은 일자리 변화가 임금에 미치는 영향과 생산성, 매출 확대, 시장지배력 등 기업수준 요인들과 임금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에 관심이 있다. 그리고 생산성 자체는 기술진보의 영향을 크게 받으나 조직변화 같은 관리상의 변화 영향도 받기 때문에 좀 더 기술 자체의 임금에 대한 효과를 분명히 이해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서도 관심이 높은 로봇화가 임금에 미친 영향을 특화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기업성과; 생산성; 인구변동; 임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