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생애와 고령노동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근로연령대의 노동궤적과 고령기의 노동궤적 간 관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고령자의 근로생애 전반에 대한 해석을 시도한다. 생애 초기의 노동시장 경력은 일과 여가에 대한 개인의 선호가 반영된 결과인 동시에,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근로생애 동안 누적된 경력은 고령자의 숙련 수준과 경제적 욕구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또한, 한국 사회와 같이 분절적인 노동시장이 작동하는 환경에서는 생애 초ㆍ중기의 노동궤적이 가지는 영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고령기 전ㆍ후의 노동경력 특성을 비교하여, 근로생애와 고령기의 노동궤적 간 관계를 규명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현 시점의 고령노동을 이해하는 기초자료가 되는 동시에, 현재까지 관측된 청ㆍ중년기 노동궤적을 통해서 앞으로의 고령노동을 예측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