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산업 일터혁신 사례 연구

Abstract

일터혁신은 협력적 노사관계와 근로자 참여를 중심으로 지속적이고 조직적인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도모함으로써 근로자의 근로생활 질 개선과 함께 기업 생산성 향상을 동시에 도모하는 혁신 활동이다. 그러나 이제까지 한국에서 이루어진 일터혁신 연구와 관련 정책은 서비스산업보다 제조업에 치중하고 있어, 서비스산업의 일터혁신이 무엇이고, 또한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국가 산업에서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위상은 점차 커지고 있지만, 중요한 노동생산성이나 종사자 근로생활의 질 이슈 등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크게 관심 갖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근로자의 노동생산성 향상과 동시에 근로생활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혁신 방법인 일터혁신을 적극 도입하여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육성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우리나라 서비스산업 중 주요한 몇 가지 산업을 중심으로 노동생산성과 근로생활의 질을 제고하기 위하여 해당 산업에서 어떠한 이슈가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일터혁신을 통해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산업에서 이루어져야 할 일터혁신의 방향성을 모색하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이 발달하기 위한 활로를 찾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