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및 기술혁신 지원정책과 청년일자리 창출

Abstract

중소기업의 R&D-혁신역량 강화야말로 기술경쟁력 및 생산성을 높여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케 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불능력 개선과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반이 확충되면서 우수한 기술․R&D인력이 중소기업에 유입․착근하는 선순환구조가 정립될 수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관점과 문제인식에 입각, 먼저 기업의 R&D-혁신활동 및 정부 R&D-혁신지원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다음으로 고용, 매출, R&D 투자 등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어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R&D-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기업전략과 정부정책 설계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