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업종별 일터혁신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한국형 일터혁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노세리 외(2018)의 연구에 이어 한국형 중소기업의 일터혁신을 논의하는 두 번째 연구로 중소 제조기업의 일터혁신을 산업별로 접근하여 그 특성과 형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터혁신은 개별 기업의 특성에서 비롯되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 요소, 즉, 국가제도, 노동시장, 산업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산업은 개별 기업에 작용하는 제도나 노동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위개념인 동시에 이에 따라 생산제품, 기술, 시장, 조직 내 외 행위자(Agent), 지식, 그리고 학습과정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의 전략과 행위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이다. 개별 기업이 어떠한 기술을 가지고 어떠한 제품을 만드는지는 해당 기업의 정체성을 나타내며, 이에 따라 기업이 사업하는 방식이나 학습하는 방식 등 기업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산업은 기업 행위를 이해하는 출발점이 된다. 연구는 이러한 논의에 기초해 산업에 따라 일터혁신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형태화될 수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한국형 일터혁신 모델 구축에 한발 더 가까이 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