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임금 일자리의 동태적 변화와 정책과제

Abstract

이 연구는 금융위기 이후 저임금 노동시장에서 나타난 변동을 분석하고자 한다. 저임금 추세와 원인에 대한 탐구부터 개별 근로자의 저임금 탈출, 청소 및 경비직이라는 특정 직업군의 저임금 상황 분석까지 노동수요와 노동공급에서 일어난 변화를 담고 있다. 이 연구는 다른 연구들보다 좀 더 동태적인 변화의 측면에 집중하고자 하였다. 노동공급 측에서는 저임금 일자리로부터의 탈출이라는 측면에 집중하고자 하였으며, 노동수요 측면에서는 해외투자, 기술변화, 서비스화 같은 일자리 변동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노동공급 측 분석은 기존 연구들이 주로 전체 인구를 대상으로 분석해 왔을 뿐, 인구집단별 특성에 좀 더 주목하는 연구는 별로 없었다는 점을 고려해 청년, 중년여성, 고령층으로 나누어 저임금 탈출, 또는 유지와 관련된 심화연구를 수행하였다. 노동수요 측 분석은 기술변화, 서비스화 등 생산물시장에서 나타난 변화가 저임금 노동시장에 어떤 충격을 주었는지 분석하는 좀 더 거시적인 동학을 보여주는 연구와 다른 직업군과 달리 저임금 비중에서 큰 변화가 보이지 않는 청소, 경비직에 대해 좀 더 심화된 분석을 하는 일자리 연구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