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dc.contributor.author |
김현학 |
- |
dc.contributor.author |
양희승 |
- |
dc.contributor.author |
이나경 |
- |
dc.date.issued |
2020 |
- |
dc.type |
Book |
- |
dc.type.local |
Report |
- |
dc.type.other |
고용영향평가시리즈 |
- |
dc.subject.keyword |
MCN |
- |
dc.subject.keyword |
1인 미디어 산업 |
- |
dc.subject.keyword |
미디어산업 |
- |
dc.subject.keyword |
콘텐츠산업 |
- |
dc.subject.keyword |
일자리창출 |
- |
dc.subject.keyword |
고용영향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요 약 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배경 1
1. MCN(Multi-Channel Network)의 정의 및 분류 1
2. MCN 및 1인 미디어 산업에 관한 기존 연구 7
3. MCN 산업의 특징 및 현황 8
4. MCN 산업 활성화의 목적 및 근거 10
제2절 연구 목적 및 범위 11
제3절 MCN 활성화의 일자리 창출 경로 12
제2장 국내외 MCN 산업의 현황 및 전망 17
제1절 세계 MCN 산업 현황 및 전망 17
1. 북미 MCN 산업 현황 및 전망 17
2. 아시아-태평양 MCN 산업 현황 및 전망 20
제2절 국내 MCN 산업 현황 및 전망 23
1. 국내 MCN 현황 23
2. MCN 및 1인 미디어 산업에 대한 전문가 전망 26
제3절 1인 미디어 창작자의 MCN에 대한 인식 조사 32
1. 1인 미디어 창작자의 MCN에 대한 설문의 구성 32
2. 1인 미디어 창작자의 MCN에 대한 인식 설문결과 38
제4절 우리나라 MCN 산업의 특이점 : 정립되지 않은 시장 48
1. 기존 미디어 산업과 MCN 48
2. 라이브 커머스와 MCN 50
3. 1인 미디어와 기존 미디어와의 관계 52
제5절 국내 1인 미디어 및 MCN 관련 정책 53
1. 성장기반 조성(1인 미디어 창작자 발굴, 콘텐츠 제작 지원) 53
2. 산업생태계 강화(사업화 및 유통, 해외진출 지원) 54
3. 1인 미디어 저변 확대(활성화 여건 및 건전한 문화 조성) 54
제3장 MCN 산업 노동시장 현황 61
제1절 MCN 산업 및 관련 산업 고용 현황 61
1. MCN 업체 현황 61
2. 1인 미디어 및 기존 방송ㆍ미디어 산업 현황 65
제2절 MCN 종사자 직업 특성, 인력양성 체계 및 현황 66
1. MCN 종사자의 업무 및 업무 방식 66
2. MCN 종사자의 커리어 개발 경로 67
제3절 MCN 종사자의 고용의 질 현황 68
1. 근로시간 69
2. 근무시간 형태 69
3. 업무 강도 및 업무환경 70
4. 휴가 사용 및 ‘일ㆍ생활균형’ 70
5. 임금수준 70
6. 고용형태 및 고용 안정성 71
7. 성 평등(여성 고용) 72
제4장 MCN 산업 육성에 따른 노동시장 변화 추정 73
제1절 시나리오 설정 방법 및 내용 73
1. 시나리오 설정 방법 73
2. 기본 시나리오(baseline) : 현재와 같은 광고 중심의 수익모델을 유지하는 경우 75
3. 시나리오 2 : 커머스 시장의 확대 75
제2절 고용의 양적 변화 추정 76
1. 분석의 개요 76
2. 고용효과 추정을 위한 MCN 시장 현황 및 전망 76
3. MCN 산업의 고용 규모 추정 82
4. 시나리오 분석 결과 83
제3절 고용의 질적 변화 추정 88
1. 분석의 개요 88
2. MCN 일자리의 질 현황 요약 89
3. 라이브 커머스의 성장에 따른 일자리의 질 변화 예상 90
제5장 결과 요약 및 정책 제언 91
제1절 결과 요약 91
1. 연구 배경 91
2. 연구 목적 및 범위 92
3. MCN의 일자리 창출 및 경로 92
4. MCN의 현황 및 전망 93
5. MCN 산업 노동시장 현황 99
6. MCN 노동시장 변화 추정 103
제2절 정책 제언 106
1. 정책 방향 107
2. 정책 방안 109
참고문헌 113
[부록 1] 1인 미디어 창작자 조사를 위한 비확률 표본 추출(non-probablity sampling) 방법 116
[부록 2] MCN 및 1인 미디어 산업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127
[부록 3] MCN 고용 실태조사 133
[부록 4] 1인 미디어 창작자의 MCN에 대한 인식 조사 147 |
- |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 |
김현학 |
- |
dc.publisher.location |
kor |
- |
dc.identifier.isbn |
9791126004768 |
- |
dc.language |
kor |
- |
dc.format.medium |
보통인쇄매체 |
- |
dc.format.extent |
159 |
- |
dc.rights.accessRights |
Free access |
- |
dc.rights.rightsHolder |
한국노동연구원 |
- |
dc.rights.license |
CCL_BY_NC_ND |
- |
dc.rights.license |
KOGL_BY_NC_ND |
- |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고용영향평가시리즈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