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display-item.heading1???

서비스산업의 원·하청 관계와 노사관계 : 통신업종·전자제품수리업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정희김종진정경은
Issued Date
2015
Publisher
한국노동연구원
ISBN
9791126000463
Keyword
서비스산업통신업종전자제품수리업케이블방송업
Abstract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 내 3개 업종을 중심으로 원·하청 관계와 고용구조, 노사관계 특징을 미시적으로 살펴봄과 동시에 제조업 일반과의 비교연구를 통해 이들 업종 원·하청 관계의 특성을 드러내고자 한다. 이는 기존 제조업을 중심으로 원·하청 관계에 대한 정책이 모색됐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함이고 또한 서비스업 특성에 부합하는 정책대안 모색의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Table Of Contents
책머리에 부쳐
요 약 i

제1장 서 론 (이정희)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기존 연구 검토 및 연구 질문 4
제3절 연구 대상 및 방법 8
제4절 연구의 구성 12

제2장 산업구조와 노동시장 (김종진?정경은) 14
제1절 방송통신업 현황과 노동시장 14
제2절 방송업 현황과 노동시장 19
제3절 가전업 현황과 노동시장 23
제4절 노동시장 실태분석 28

제3장 통신업 원·하청 고용구조 및 노사관계 (김종진) 44
제1절 들어가며 44
제2절 통신업 원·하청 및 고용구조 46
제3절 통신업 노동과정과 결과 통제 51
제4절 통신업 노사관계 69
제5절 소결:요약 및 함의 75

제4장 케이블방송업 원·하청 구조 및 노사관계 (이정희) 84
제1절 들어가며 84
제2절 케이블방송업 원·하청 및 고용구조 85
제3절 케이블방송업 노동과정 및 결과 통제 107
제4절 케이블방송업 노사관계 118
제5절 소 결 131

제5장 전자제품 수리서비스업 원·하청 고용구조 및 노사관계 (정경은) 138
제1절 들어가며 138
제2절 원·하청 관계 및 고용구조 141
제3절 노동과정 및 결과통제 160
제4절 노사관계 187
제5절 소 결 199

제6장 사례분석 요약 및 제조업과의 비교 (이정희) 205
제1절 사례분석 요약 206
제2절 원·하청 고용구조 215
제3절 노동과정 및 결과통제 218
제4절 노사관계 223
제5절 기대효과 및 추후 연구 226

참고문헌 228
Series
연구보고 2015-03
Extent
235
Type(local)
Report
Type(other)
연구보고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