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기기 사용이 근로자의 일과 삶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스마트폰, 태블릿PC와 같은 스마트기기의 업무 활용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여 협업을 촉진하고 나아가 업무성과 - 예. 효율성과 생산성 - 를 높이는 긍정적 측면이 있는 반면, 직장생활과 가정/여가생활의 구분을 모호하게 만들어 일과 가정의 양립, 일과 삶의 균형을 방해하는 역기능에 대한 우려도 함께 불러일으키고 있다. 즉 업무가 일상생활을 침범하여 일과 가정, 일과 여가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ICT 업무활용의 긍정적인 효과마저도 그 활용 정도에 비례하여 지속되지는 않으며, 오히려 업무와 비업무 간의 경계를 희미하게 만들어 삶의 질과 업무성과를 떨어뜨리는 부정적 효과로 나타날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한다. 특히, 최근의 스마트기기는 일-가정, 일-생활의 경계를 약화시키는 효과를 촉진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기기와 관련된 ICT의 업무활용이 직장업무 및 가정, 여가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그동안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논의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일과 삶의 영역에 스마트기기가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됨에 따라 그 부정적 효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효과를 분석하기에 적합한 기존 데이터가 부재한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2015년 6월 말부터 7월 중순(6월 25일부터 7월 14일)까지 약 3주간에 걸쳐 전국 17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만 60세 미만의, 제조업 및 주요 서비스 업종 -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금융 및 보험업,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 서비스업, 교육 서비스업,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 에 종사하는 남·여 임금근로자 2,402명을 대상(성별, 연령별 인구비례할당 및 업종별 할당)으로 자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근로자의 스마트기기 업무활용 현황에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