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 직업재활사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사업의 현황과 성과를 분석하고 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사업의 문제점을 파악하며 이러한 문제 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보다 바람직한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세부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사업의 현황 및 성과를 파악함으로써 현 사업의 실태 및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사업의 두 당사자 즉, 장애인과 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사업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또한 각 문제점에 대 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어떠한 측면의 문제점이 더 중요하고 시급한지에 대하여 파악한다. 셋째, 도출된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사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선방안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