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uthor(s)
- 최수찬
- Issued Date
- 2007
- Publisher
- 한국노동연구원 부설 뉴패러다임센터
- ISBN
- 9788973566440
- Keyword
- 사회복지기관; 뉴패러다임; 컨설팅 사업
- Table Of Contents
- 요약 1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장 사회복지기관의 학습체계 구축 4
제1절 사회복지기관 학습체계 구축의 필요성 4
1. 사회복지기관의 조직문화 4
2. 사회복지기관과 학습조직 6
3. 사회복지기관의 당면과제 7
제2절 학습체계 구축의 제약조건 12
1. 외부적 환경: 재정 12
2. 외부적 환경: 인력 24
3. 보수교육 31
제3장 연구내용 및 방법 41
제1절 조사대상 및 조사절차 41
제2절 조사내용 및 분석방법 45
1. 조사내용 45
2. 분석방법 48
제3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50
제4장 컨설팅의 성과: 평생학습체계의 기반 조성 52
제1절 조직문화의 변화 및 개선 53
1. 조직의 변화 53
2. 개인의 변화 57
제2절 근무제도의 변화와 개선 61
1. 근무제도의 변화 61
2. 근무제도 개선의 성과 62
3. 근무제도 개선에 대한 기대 63
제3절 학습체계의 변화와 만족도 64
1. 기관별 개선 현황 64
2. 학습체계의 개선 정도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 67
3. 학습체계 구축을 통한 업무성과 67
4. 학습체계에 대한 만족도 68
5. 학습체계 정착에 대한 기대 70
제4절 컨설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72
제5절 이용시설과 생활시설의 성과 비교 74
제6절 사례 분석: A사회복지관 76
1. 도입배경 및 목표 76
2. 전반적인 평가 76
3. 학습체계의 변화 78
제7절 요약 및 정리 81
1. 조직문화의 개선 81
2. 근무제도의 개선 82
3. 학습체계의 개선 83
4.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 85
제5장 컨설팅 운영과정의 평가 및 주체별 역할 86
제1절 컨설팅 운영과정 평가 86
1. 컨설팅 수행기간 및 시간의 적절성 86
2. 달성가능한 목표설정 87
3. 컨설턴트의 업무수행성 88
4. 직원들과의 의사소통 91
5. 기관장의 관심과 의지 95
제2절 컨설팅 운영과정의 애로사항 97
1. 업무부담 99
2. 기관장 또는 관리자의 이해 및 지원 부족 99
3. 익숙하지 않은 토론 문화 101
4. 직원들의 비협조 101
제3절 성공적인 주체별 역할 102
제4절 성공적인 컨설팅을 위한 고려사항 104
1. 컨설턴트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104
2. 컨설턴트와 디자인팀의 관계형성 105
3. 기관장과 직원의 가교역할 106
4. 지속적인 사후관리 106
5. 직원들의 다양한 욕구 충족의 어려움 107
6. 사회복지기관의 근무여건에 대한 제도적 개선 노력 108
제6장 뉴패러다임 컨설팅의 단계적 발전방향 110
참고문헌 115
부 록 118
- Series
- 뉴패러다임 2007-07
- Extent
- 125
- Type(local)
- Report
- Type(other)
- 뉴패러다임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공개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