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uthor(s)
- 민문홍
- Issued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노동연구원 부설 고성과작업장혁신센터
- ISBN
- 9788973567331
- Keyword
- 유럽연합; 평생학습; 지식기반; 경제시대; 경쟁력
- Table Of Contents
- 제1장 문제의 제기 1
제 1 절 세계화 시대 사회통합정책의 중요성 2
1. 세계화의 도전과 정책적 대응 3
2. 양극화 분석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등장: ‘사회적 배제’와 ‘사회적 포용’ 5
제 2 절 세계화의 도전과 평생학습 패러다임의 변신 14
1. 새 평생학습 패러다임의 특징들 14
2. 인적자원에의 효과적 투자를 통한 평생학습 문화의 정착 16
3. 새로운 사회 통합모델로서의 평생학습정책 17
제 3 절 유럽연합 평생학습정책의 수립배경과 철학 21
1. 평생학습정책의 출범 배경 21
2. 평생학습의 개념 23
3. 유럽연합 평생학습 정책의 과제 25
제2장 유럽연합과 평생학습의 세부정책들 (2001년, 2007년 보고서를 중심으로) 28
제 1 절 평생학습을 위한 핵심적 능력의 배양 28
1. Key Message 1 : 모두를 위한 새로운 기초적 기술 31
2. Key Message 2 : 인적자원에 대한 더 많은 투자 33
3. Key message 3 : 교육과 학습에 있어서의 혁신 47
4. Key Message 4 : 이전 학습을 가치 있게 함 49
5. Key Message 5 : 기존 직업훈련 지도와 상담의 개혁 55
6. Key Message 6 : 학습을 가정에 더 가깝게 가져감 59
제 2 절 각 회원국 별 사례 정리 66
1. 영국 66
2. 프랑스 88
3. 독일 96
4. 덴마크 100
5. 네덜란드 104
6. 핀란드 114
7. 스웨덴 122
8. 기타 방식별 분류 131
9. 결론 136
제 3 절 평생학습전략에 대한 2007년 보고서 140
1. 연구보고서 작성 배경 140
2. 개별 회원국 차원의 평생학습 전략 평가 142
3. 유럽 차원의 정책적 목표 147
4. 학교 제도와 관련된 변화 154
5. 고등교육의 개혁 161
6. 직업교육훈련 및 성인 학습 162
제 4 절 유럽통합교육과 SOCRATES 프로그램 187
1. 문제의 제기 187
2. SOCRATES 프로그램의 배경과 유형 187
3. 유럽통합교육 프로그램 성과와 시사점 200
4. 결론 202
제3장 한국 평생학습정책의 현황과 과제 203
제 1 절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역사 203
1. 국민의 정부와 평생교육 정책 203
2. 참여정부의 평생학습정책 220
3. 이명박 정부의 평생학습정책 현황 232
제 2 절 한국 평생학습 정책의 문제점 241
1. 네 가지 관점에서 본 한국 평생학습 정책의 문제점 241
2. 뉴패러다임센터와 평생학습 정책 265
3. 한국의 평생학습정책들이 주는 교훈 270
제4장 결론 277
참고문헌 286
Ⅰ. 학교의 혁신 301
Ⅱ. 고등 교육의 개혁 304
Ⅲ. 언어 학습의 개혁 311
Ⅳ. 기타:<관련 국가별 사례> 318
찾아보기 337
- Series
- 고성과 2009-03
- Extent
- 174
- Type(local)
- Report
- Type(other)
- 고성과작업장혁신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공개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