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uthor(s)
- 이영면
- Issued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노동연구원 부설 고성과작업장혁신센터
- ISBN
- 9788973567614
- Keyword
- 새턴자동차; 작업장혁신; 노사관계; 파트너십
- Abstract
- 본 연구는 1980년대 이후 전세계적으로 작업장 혁신의 대표사례로 언급되어 온 새턴자동차의 스프링힐공장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1980년대초반 GM과 미국자동차노조는 미국자동차시장에서 소형차를 중심으로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전통적인 대립적 노사관계를 벗어나 협력 속에서 새턴자동차를 설립하게 된다. 미국 자동차시장의 위기와 새턴자동차의 설립회사의 설립과정에서부터 노사간의 협력이 두드러졌으며 미국 테네시주 스프링힐에 위치할 공장의 설립에서도 노사간의 공동의사결정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주작업방식은 당시 유행하던 높은 자율성을 가진 팀제가 기본이 되었으며 이는 당시 기준으로는 매우 혁신적인 작업방식이었다. 전국 GM자동차공장에서 희망하는 근로자로 구성된 새로운 작업팀에의해 생산이 시작되었다. 기대와 우려 속에서 시작된 새턴자동차는 짧은시간 동안에 시장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게 된다.
일본과 독일의 소형자동차에 경쟁하기 위해 비교적 낮은 가격에 출시된 새턴자동차는 품질에서, 그리고 고객만족도에서 미국내 GM 계열자동차 중에서는 최고를 기록하게 된다. 하지만 1995년까지 급격히 증가하던매출증가율은 정체를 보이게 된다. 그렇지만 혁신적인 작업방식과 높은고객 및 딜러만족도 등으로 새턴자동차 스프링힐공장은 학자, 딜러, 소비자들의 학습의 장으로 제공된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새로운 모델의 출시가 기대되던 새턴자동차 스프링힐공장은 기존의 모델만을 가지고 시장에서 어려운 경쟁을 펼치게 된다. 1990년대 후반에 되자 시장에서 새턴자동차의 매력은 떨어지게 되고회복이 어려운 상황에 이르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경쟁력 회복이 필요한 경영진은 노조에게 혁신적인 자세로 높은 수준의 양보를 요구하게 된다. 대표적인 내용은 초과근무수당이 없는 초과근무와 토요일을 포함하는 주말 작업이었다. 이로 인해 노사간에는 신뢰에 금이 가게 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재무지표는향상되지 않고 결국 근로자인 조합원들은 불만이 증폭하게 된다.
결국 1997년 미국 자동차노조 새턴자동차 스프링힐공장의 노조지부장선거에서 1986년 이후 스프링힐공장을 이끌어 왔던 노조 지부장이 조합원들에 의해 물러나게 되고, 새턴자동차 스프링힐공장도 다시 GM의 전통적인공장의 하나로 바꾸어지게 된다. 이후 새턴자동차 스프링힐공장은 여전히 팀제의 특징을 가진 혁신적인 작업장은 유지되지만 GM의 전반적인 어려움으로 재도약의 발판을 가지지 못한 채 쇠락의 길을 걷게 된다. 2008년 이후 시작된 글로벌 불황으로 인해 GM자동차는 위기를 겪게 되고 구조조정과정에서 스프링힐공장을 포함한 새턴자동차도 매각을 앞두고 있다.
이러한 지난 10여년의 급격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아직도 새턴자동차를 혁신적인 작업방식에 의한 성공적인 사례로 언급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본 사례연구에서는 새턴자동차의 후반기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왜 지속적인 성공을 유지하지 못했는가에 대한 배경을 검토하였다.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1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 2
1. 연구 배경 ... 2
2. 연구 목적 ... 3
제2절 연구의 체계 및 내용 ... 5
1. 연구 체계 ... 5
2. 연구 내용 ... 5
제3절 연구 방법 ... 7
제2장 작업장 혁신과 품질 및 생산성 ... 8
제1절 새로운 작업방식 ... 8
1. 새로운 작업수행방식 ... 9
2. 새로운 작업수행방식에 대한 정의 ... 10
3. 작업방식과 성과 ... 11
제2절 고성과작업방식과 노동조합 ... 13
제3장 새턴자동차의 설립과 발전 ... 15
제1절 미국 자동차시장의 변화와 노사관계 ... 15
1. 1980년대까지 미국 자동차산업과 노사관계 ... 16
2. 노사관계의 변화와 새턴프로젝트 ... 19
제2절 새턴자동차의 경영과 파트너십 ... 25
1. 새턴자동차의 경영 ... 27
2. 새턴자동차의 파트너십 ... 33
3. 파트너십에 대한 평가 ... 41
제3절 인적자원관리 ... 43
1. 구성원 선발 ... 43
2. 교육훈련 ... 44
3. 보상시스템 : 기본급과 인센티브 ... 45
4. 고용안정 ... 46
5. 노동조합과 의견수렴 ... 47
제4절 새턴자동차의 경영성과 ... 49
제5절 1990년대 새턴자동차에 대한 논의 ... 52
제4장 훌륭한 성공 이후의 새턴자동차 ... 55
제1절 환경변화와 새턴자동차의 위축 ... 56
1. L시리즈의 출시와 실패 = 58
2. 소형승용차 이온(Ion)과 소형 SUV 부에(Vue)의 출시 ... 61
3. 새턴자동차 스프링힐공장의 폐쇄 발표 ... 65
제2절 노사관계의 변화 ... 66
1. 1994년까지의 근본틀 유지 ... 66
2. 스프링힐공장 노조지도부 교체 ... 68
3. 노사관계 변화에 대한 평가 ... 73
4. 딜러와 파트너십의 변화 ... 74
5. 성공적인 노사파트너십이 확산되지 못한 이유 ... 74
제3절 2005년 이후 최근의 변화와 신뢰의 상실 ... 77
1. 2005년 새턴자동차 스프링힐공장의 폐쇄결정 ... 77
2. 2007년 단체교섭과 파업 ... 80
3. 계속되는 매출감소와 구조조정 ... 83
4. 경제위기와 노사관계 ... 90
5. 2009년 이후의 전망 ... 92
제5장 결론 : 성과와 시사점 ... 96
제1절 새턴자동차공장의 향후 전망 ... 96
1. 새턴은 이미 실패작 ... 97
2. 루빈스타인(Rubinstein)의 견해 ... 98
제2절 새턴자동차공장의 성과와 시사점 ... 101
1. 노사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구 ... 101
2. Hardware의 실패 : 자동화 ... 105
제3절 새턴자동차공장에서 얻는 교훈 ... 106
1. 작업장 혁신과 재무성과 ... 106
2. 본사와 공장간의 의사소통과 목표의 공유 ... 107
3. 작업장 혁신의 성공과 시장 상황 ... 108
제4절 작업장 혁신의 성공을 위해 생각해 보아야 할 과제들 ... 109
1. 작업장 혁신과 파트너십 ... 109
2. 노동조합과 작업장 혁신 및 파트너십 ... 110
3. 사용자와 작업장 혁신 및 파트너십 ... 110
4. 비노조사업장과 작업장 혁신 및 파트너십 ... 111
5. 작업장 혁신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 ... 112
참고자료 ... 113
참고문헌 ... 119
- Series
- 고성과 2009-05
- Extent
- 125
- Type(local)
- Report
- Type(other)
- 고성과작업장혁신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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