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자료 품질개선 연구(Ⅴ)

Abstract

패널조사는 본질적 특성상, 즉 일정 기준에 따라 선정된 동일 표본 집단을 일정 시차를 두고 주기적으로 반복, 추적 조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표본이탈 문제를 작든 크든 겪게 된다. 이러한 표본이탈 문제는 패널조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조사의 지속가능성 차원에서, 패널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사회현상을 분석하는 연구자들에게는 추정결과의 편의(bias) 차원에서 중요한 문제가 된다. 특히 사업체 단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패널조사의 경우, 소멸률 및 업종 변동률 등이 높아 표본이탈 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체 단위 패널조사의 표본이탈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요구되나 아직까지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나마 2012년부터 시작된 패널자료 품질개선 연구시리즈(한국노동연구원)는 이러한 요구를 일정 부분 충족시켜 왔다고 볼 수 있다.